이석배 주러 대사 "러시아, 한반도 종전선언 지지 입장"

입력 2020-10-12 20:40  

이석배 주러 대사 "러시아, 한반도 종전선언 지지 입장"
국정감사서 밝혀…"북한 핵고도화 과정에 러시아와의 협력 없어"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유엔총회 연설 등에서 제안한 한반도 종전선언과 관련해 지지 입장을 갖고 있다고 이석배 주러 한국대사가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대사는 이날 주러 한국대사관에 대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화상 국정감사에서 한반도 종전선언 문제에 대한 러시아 측의 입장을 묻는 무소속 김홍걸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대사는 "러시아는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의 진전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루어지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제체가 정착돼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한반도에서의 전쟁 종식을 선언하고 양측(북미)이 한반도의 평화 의지를 서로 확인한다는 점에서 러시아가 이 부분(종전선언 문제)에서 공감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사는 또 "북한 핵 고도화 과정에서 북한과 러시아 간 협력이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이 '러시아가 대북제재를 잘 이행하고 있다는 근거가 있는가'라고 묻자 "대북제재에 언급된 북한 선박의 러시아 입항을 허가하지 않고 있고, 북한의 대외경제은행을 폐쇄했으며, 지난해 12월 말까지 러시아 내 북한 노동자 전원을 본국으로 출국하도록 조치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다만 일부 노동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아직 러시아에 체류하고 있지만 이는 유엔 안보리 제재를 위반하는 수준은 아니라고 전했다.
그는 "러시아가 유엔 대북제재위에 제출한 중간보고서에 따르면, 511명 정도의 북한 노동자가 (러시아에) 잔류하고 있는데, 이것은 북한이 코로나19로 국경을 폐쇄하면서 북한으로 돌아가지 못한 경우"라면서 "북한 노동자들은 임금을 받지 않고 노동에 종사하지 않아 제재 위반은 아니라는 것이 (러시아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2017년 12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장거리 미사일 '화성-15형' 발사에 대한 응징으로 해외 북한 노동자들을 2019년 말까지 모두 송환시키도록 규정한 대북 제재 결의 2397호를 채택한 바 있다.
이행 기간은 결의안 채택일부터 24개월로 지난해 12월 22일까지였다.
이 대사는 이어 올해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할 가능성에 대해 "푸틴 대통령의 방한 의지는 확고하다"면서 "연내 방한을 염두에 두고 러시아 측과 계속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말 수교 30주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과 한 통화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는 대로 한국을 방문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 대사는 이 밖에 러시아 내 한류 열기와 관련, 최근 한국어가 러시아 초·중등학교의 정식 제2외국어 교과목으로 채택됐다고 소개하면서 현재 교과서 개발 및 교과서 검·인정 심사가 진행 중이라고 소개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