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위즈 "웹소설 IP로 경쟁…유니콘 기업 되겠다"(종합)

입력 2020-10-13 11:26  

스토리위즈 "웹소설 IP로 경쟁…유니콘 기업 되겠다"(종합)
집단창작 시스템에 100억원 투자…일본 중심으로 글로벌 유통망 강화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KT그룹 웹소설·웹툰 기반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토리위즈는 13일 사업전략 설명회를 열고 웹소설 기반 원천 IP(지식재산권) 확보를 강화해 KT그룹 미디어·콘텐츠 사업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스토리위즈는 올해 2월 신설법인을 세워 KT 내에서 분사했다.
스토리위즈는 원천 IP 확보를 위해 우선 헐리우드식 집단 창작 시스템을 웹소설 분야에 도입한다. 통상 웹소설은 작가 1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데, 스토리위즈는 데이터 분석·기획·집필·교정 등 웹소설 창작에 필요한 요소를 세분화한다.
스토리위즈는 집단 창작 시스템 투자 및 유통 지원, 육성 등으로 이어지는 제작 시스템 구축에 우선 100억원을 투자하고, 향후 추가 투자를 이어갈 예정이다.
또 특화 공모전, 피드백 시스템을 도입하고 일대일 맞춤 코칭을 진행하는 등 신인 작가 육성도 강화한다.
현재는 네이버 시리즈, 카카오페이지 등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이를 통해 자사 플랫폼 '블라이스'에 유망 작가를 끌어들이고 시장 파이를 키운다는 전략이다.
스토리위즈는 "최근 콘텐츠 시장의 트렌드는 원천IP를 웹툰, 드라마, 영화, 게임, 뮤지컬 등 다양한 형태로 재생산하는 OSMU(원소스멀티유즈)"라며 "웹소설 기반의 IP 확보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대진 스토리위즈 대표는 "KT는 IPTV, OTT 등에서 탄탄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어 미디어콘텐츠를 가장 잘할 수 있는 그룹"이라며 "KT 그룹 오리지널 영상 원천 IP 공급기지의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자신했다.
전 대표는 "스토리위즈는 3~4년 내 상장할 것"이라며 "향후 기업 가치 1조원을 달성해 콘텐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게 목표"라고 전했다.
스토리위즈는 이와 함께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유통망도 강화한다.
스토리위즈는 일본 현지 인력을 직접 채용해 콘텐츠의 유통·제작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에는 국내처럼 창작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전문 장르포털을 구축할 예정이다.
전 대표는 "블라이스 공모전을 통해 발굴한 '컬러러쉬'라는 웹소설은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 제작을 진행 중이고, 일본에서도 출간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숏폼 형태 영상 제작에도 참여하며 2차 콘텐츠를 늘리겠다"고 말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