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4대 융합 AI엔진 공개…산업용 AI시장 공략

입력 2020-10-14 10:40  

KT 4대 융합 AI엔진 공개…산업용 AI시장 공략
"통신·시설물관리·제조·교통·물류 산업 역량 강화"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KT[030200]가 4대 '융합 AI 엔진'을 바탕으로 통신, 제조, 교통, 물류 등 산업용 AI 시장 공략에 나선다.
KT는 14일 4대 AI 엔진인 '네트워크 AI', '기가트윈(Giga Twin)', '로보오퍼레이터(Robo-Operator)', '머신닥터(Machine Doctor)'를 공개했다.
이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B2B AI 시장에서 성과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정보 기술 서비스 및 컨설팅 회사 아토스는 내년 전 세계 기업이 AI와 인지 자동화 시스템에 총 520억 유로(약 71조원)를 투자할 것으로 예측했다.
KT는 우선 고객이 문제를 신고하지 않아도 AI가 먼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네트워크 AI 엔진을 개발했다.
네트워크 AI 엔진은 문구·문장으로 된 수만 가지의 장비 경보 패턴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해 학습했다. 정상 상태와 학습한 데이터가 얼마나 유사한지 비교하는 방식으로 장애를 예측하고 복구한다.
KT는 "앞으로는 모든 네트워크 업무를 AI 기술로 구현하는 것이 네트워크 AI 엔진의 진화 방향"이라며 "네트워크 AI 솔루션,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이 통합된 새로운 B2B 플랫폼을 만들어 국내외 기업 전용 네트워크 및 솔루션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가트윈은 자가진화 기능이 담긴 디지털트윈 AI 엔진이다. 실물과 가까운 시뮬레이션 모델을 만들고 실황과 가까운 예측 데이터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기가트윈을 교통 분야에 적용하면 공간 모델을 만들어 전국 실시간 도로 상황을 분석할 수 있다. KT는 이 엔진을 10개 광역단위 교차로의 교통 신호 제어 시스템에 적용해 신호를 최적화하면 교통 정체의 약 20%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로보오퍼레이터는 설비제어에 특화된 AI 엔진이다. 현재 KT광화문빌딩 이스트, LS타워, 대전 세이브존 등 6개의 건물에 적용돼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며 최대 18%의 냉난방용 에너지 절감 효과를 내고 있다.
머신 닥터는 사운드, 진동, 전류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기계의 결함을 학습하고 어떤 부분을 고쳐야 할지 진단한다.
아울러 KT는 AI 학습용 데이터 플랫폼인 'KT 브레인허브'를 구축했다.
네트워크 인프라, 에너지, 빌딩 설비, 음성 인식, 영상 인식 데이터 등 AI 학습 데이터가 저장돼 있어 개발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다.
KT 융합기술원장 홍경표 전무는 "4대 융합 AI 엔진은 기업 경영에 실질적 도움을 줄 혁신 기술"이라며 "통신·시설물관리·제조·교통·물류 산업의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해 이를 이용하는 기업의 신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