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산업연합회 "미래차 정책, 규제보다 인센티브 위주로 해야"

입력 2020-11-01 12:06  

車산업연합회 "미래차 정책, 규제보다 인센티브 위주로 해야"
"정부 발표 시의적절"…컨설팅 지원·전문가 인력 DB 구축 등 필요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향후 미래차 추진 정책은 내연기관 판매 금지와 같은 규제보다는 인센티브 위주의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는 1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가 지난달 30일 제시한 미래차 확산과 시장 선점 전략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관련 예산 확보, 제도 개선 등이 차질없이 진행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자동차 산업 관련 6개 기관 연합체로, 작년 3월 발족했다.
연합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유동성 위기와 미래차로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에 직면한 국내 자동차산업의 미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이번 정부 발표는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30일 '2025년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25년 전기차 단가를 지금보다 1천만원 인하하고 전기차 배터리를 대여해서 쓰고 나중에 반납하는 배터리 리스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미래차 확산 및 시장 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연합회는 "그동안 인프라 보급 미흡과 각종 제도 미비 등으로 친환경차 보급과 자율주행차 개발이 활성화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며 "이번 전략은 산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보완책"이라고 평가했다.
연합회는 "다만 실태조사 결과 미래차 전환 대책이 없는 업체 중 약 40%가 대응 방법을 모르고 있고 80% 이상이 미래차 분야 기술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점을 고려해 미래차 분야의 체계적인 컨설팅 지원 확대와 전문가 인력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등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완성차와 부품업계 간의 상생을 촉진하기 위한 세제 지원과 정부 자금 매칭 등의 정책도 향후 미래차 전환 관련 세부 계획수립 시 보완해 반영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