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반정부 시위, 의회 '압박'하며 개헌에 우선 집중할 듯

입력 2020-11-04 10:46  

태국 반정부 시위, 의회 '압박'하며 개헌에 우선 집중할 듯
대규모 시위 자제 기류 "의회, 이달 중순 개헌안 통과 안시키면…"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지난달 14일부터 방콕을 비롯해 태국 전역에서 격화했던 도심 반정부 시위는 최근 들어 숨을 고르는 모양새다.
지난달 26일 1만명 안팎의 시위대가 방콕 시내 독일 대사관으로 행진해 마하 와치랄롱꼰 국왕의 독일 체류에 대한 조사를 요청한 이후 대규모 도심 시위도 3일까지는 열리지 않았다.
이는 최근의 정국 기류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군주제 개혁' 요구에 직면한 와치랄롱꼰 국왕은 지난 1일 왕궁 밖에 모인 수천 명 지지자들을 만나던 중 해외 언론과의 이례적 인터뷰에서 시위대에 대한 질문을 받자 "그들(시위대)도 똑같이 사랑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에 대한 국왕의 첫 언급이었다. 국왕은 또 타협의 여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태국은 타협의 땅"이라고도 했다.
구체적 발언은 아니었지만, 언론은 이를 시위대에게 보내는 '화해의 제스처'로 해석했다.
또 의회에서 당사자 전원이 참여하는 화해위원회 구성이 진행 중인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과거 유사한 위원회가 구성됐음에도 결과물이 없었던 만큼 기대가 낮긴 하지만, 시위대가 대화를 거부했다는 인상을 주기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게다가 최근 왕당파의 세 과시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양 측간 폭력 사태를 불러올 수 있는 '강 대 강' 충돌을 피하려는 의도도 있을 수 있다.
이런 가운데 반정부 시위대 측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군부 제정 헌법의 민주적 개정 작업에 우선 힘을 모으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총리 퇴진의 경우, 쁘라윳 짠오차 총리가 사퇴 불가에서 요지부동인데다 군주제 개혁은 단기간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방콕 형사법원의 구금 연장 요청 기각으로 석방된 인권변호사 아논 남파의 발언도 이번 기류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군주제 개혁 요구를 가장 먼저 공개 언급한 아논은 현 반정부 시위를 이끌어 온 핵심 인물로 꼽힌다.
4일 AP 통신에 따르면 아논은 전날 오전 교도소에서 석방되면서 지지자들에 한 연설에서 반정부 시위 운동에서 군주제 개혁 요구는 결코 철회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이달 중순 개회 예정인 의회에서 반정부 시위대가 원하는 방향의 개헌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의회 앞에서 대규모 시위를 열겠다고 밝혔다.
야당이 제출한 개헌안 중 핵심은 '꼭두각시' 상원의원 250명의 총리 선출 참여 폐지다.
이 조항이 유지되면 다음 총선에서도 집권층 인사가 총리를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의회가 개회한 뒤 헌법 개정안을 통과시키지 않는다면, 우리 손으로 의회 문을 닫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논은 향후 반정부 시위대 행보는 주의 깊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 발걸음을 내디딜 때 매우 조심해야 한다"고 언급한 그는 집권층을 거론한 뒤 "그들은 우리에게 폭력을 사용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왕실 지지파와 충돌로 폭력 사태가 발생할 경우, 정부가 시위 초반 '비상포고령'보다 더 강력한 조처를 하거나 최악의 경우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음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