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상복합 원조' 서대문 좌원상가 재건축된다(종합)

입력 2020-11-04 15:04  

'국내 주상복합 원조' 서대문 좌원상가 재건축된다(종합)
도시재생 뉴딜 통해 34층 주상복합으로 탈바꿈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1966년 지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주상복합건물인 서울 서대문구 좌원상가아파트가 도시재생 뉴딜을 통해 공공임대 주택과 상가, 생활편의시설 등이 들어서는 새 빌딩으로 재건축된다.
국토교통부와 서대문구,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4일 서대문구 사회적경제마을센터에서 좌원상가아파트 정비 방안을 발표했다.
좌원상가아파트는 1966년 준공된 국내 최초 주상복합건물로 사람 나이로 치면 55살 중년이다.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8천644㎡ 규모로 상가 74실과 공동주택 150가구가 들어서 있다.
1971년 분양 당시 일간지 광고에는 '고급 맨숀 아파트'로 소개되기도 했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허름해졌고 이제는 붕괴 위험도 제기될 정도다.
하지만 소유 관계가 복잡해 재건축이 이뤄지지 못했고 주변에 아파트촌으로 둘러싸이면서도 정비의 기회를 갖지 못했다.


올 3월 정밀안전진단 결과 즉시 이주가 필요한 E등급 판정을 받을 정도로 구조 안전상 위험한 상태다.
주택 배치가 이중으로 돼 있어 복도쪽에 햇볕이 잘 들지 않아 음침하고 내부 공간이 미로처럼 얽혀 있어 '아수라'나 '무뢰한' 등 느와르 영화 촬영도 많이 이뤄졌다.
하지만 아직도 100여명이 거주하고 있고 상가도 50곳이 운영 중이다.
이 건물은 정비가 시급한 상황이지만 복잡한 이해관계와 낮은 사업성, 세입자 이주문제 등 여러 장애요인으로 주민의 자력 개발이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서대문구는 좌원상가 정비를 도시재생 뉴딜 인정사업으로 추진키로 하고 LH를 사업 시행자로 참여시키고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해 왔다.
도시재생 뉴딜 인정사업은 정식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아니지만 정부가 그와 비슷한 공익성을 인정하고 국비 등을 지원하는 점 단위 사업이다.
상가 건물은 지하 6층~지상 34층에 연면적 3만8천34㎡ 규모의 주상복합 건물로 재건축된다.


저층부(지하1층~지상2층)에는 37실 내외의 공공임대상가와 체육시설 등 생활 SOC가 들어서고, 고층부(3~34층)엔 공공임대주택 73가구와 분양주택 166가구가 공급된다.
총사업비는 930억원으로 정부는 이 중에서 50억원을 투입해 생활 SOC와 공공임대상가, 임시 이주상가 등의 건축비에 보탠다.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가 2022년 9월 착공하고서 2025년 준공할 계획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주택 세입자는 공공임대 주택에, 상가 세입자는 공공임대상가에 입주해 재정착할 수 있다.
주택 세입자에게는 주거 이전비나 이사비 외에 주택도시기금 '안전주택 이주자금' 상품을 통해 전세금 대출도 지원한다. 전세 대출 지원은 1.3%의 저리로 가구당 2억원까지 가능하다.
상가 세입자들은 재건축이 끝날 때까지 인근 임시 상가에서 영업을 이어가게 된다.


국토부는 그동안 지자체와 함께 안전상 문제가 있는 건축물의 붕괴위험을 막고 세입자의 내몰림을 해결하기 위해 이와 같은 도시재생 방식으로 위험 건축물 정비사업을 추진해 왔다.
2017년 강원도 태백시 화광아파트(E등급) 정비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11건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작년 도시재생 인정사업을 신규 도입하면서 영등포구 영진시장(E등급)을 시범사업으로 선정하는 등 추진 건수가 크게 늘고 있다.
영진시장 재생 사업은 연말부터 이주를 시작하고 내년 10월 철거공사에 착수한다.
국토부는 내년 1월에 안전진단 E·D등급의 공동주택과 다중이용시설 등 위험건축물 재생 사업을 신청받아 3월 중 도시재생 뉴딜 사업으로 선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좌원상가아파트는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시민의 안전과 생업을 보장하는 동시에 지역을 되살리는 상생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이라며 "앞으로 좌원상가와 같은 위험건축물 재생 사업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라고 말했다.
bana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