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내전 가나…북부 티그라이 반항지역에 군 투입

입력 2020-11-04 18:54  

에티오피아 내전 가나…북부 티그라이 반항지역에 군 투입
아비 총리, 비상사태 선포…전쟁 나면 주변국 파장 커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동아프리카 에티오피아가 내전 위험에 직면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아비 아머드 에티오피아 총리는 4일(현지시간) 중앙정부와 대치하던 북부 티그라이 지역에서 간밤에 군 캠프에 대한 공격이 있었다면서 군 병력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지역에 6개월간의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티그라이 지역은 지난 9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연방정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지방선거를 단독으로 강행해 날선 마찰을 빚어왔다.
연방정부는 티그라이 지역 행정에 대한 재정 지원을 거부하고 나섰고, 티그라이 지역은 이에 대해 전쟁 선포라면서 강력히 반발해왔다.
아비 총리는 티그라이에 연방군 투입을 지시하면서 지난 몇 달간 '도발과 선동'이 있었다면서 "마지막 레드라인(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고 말했다.
그는 TV로 방영된 대국민 연설에서 티그라이 주도(州都) 메켈레 등에서 군 캠프에 대한 공격으로 "몇 명의 (군 장병) 순직"이 있었다면서 티그라이 지역 민병대의 "끝이 가까웠다"고 경고했다.

군 캠프를 공격한 것으로 지목된 티그라이 인민해방전선(TPLF)은 무장이 잘 돼 있다. 아비 총리는 TPLF, 티그라이 지역 여당 등을 싸잡아 "반란 세력"이라고 지칭했다.
티그라이 지역은 아비 총리가 2018년 집권하기 전 주된 정치세력이었으나 이후 아비 총리의 개혁과정에서 자신들이 소외됐다면서 연정에서 이탈했다.
아비 총리는 당시 정치범들을 석방하고 인접국 에리트레아와 국경분쟁을 종식한 공로 등으로 지난해 노벨평화상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이후 해묵은 종족 갈등 등이 분출하고 있다.
지난 1일 서부 오로미아 지역에서 일어난 암하라족 주민 32명 이상 학살도 TPLF와 연계된 오로모 해방군이 자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TPLF는 이를 부인했다.
아비 총리의 군 병력 투입 결정 발표 이후 티그라이 지역 인터넷과 전화선은 모두 차단됐다.
에티오피아는 자국 나일강 상류에 건설 중인 메가 댐을 놓고 이미 나일강 하류 이집트 등과 갈등을 빚고 있고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종족 간 분규, 메뚜기 떼 내습 등 복합적 위기에 처해있다.
AP 통신은 "지금 아비 총리의 통치가 가장 큰 시험대에 올랐다"고 분석했다.
티그라이 관리들은 당초 8월로 예정된 총선이 코로나19에 연기된 것에 반발해 왔다. 총선 연기로 아비 총리의 임기도 연장됐다.
싱크탱크 국제위기그룹(ICG)의 선임 분석가인 윌리엄 데이비슨은 "전쟁은 부글부글 끓어온 긴장 상황의 최악의 결과가 될 것"이라면서 양측에 휴전을 촉구했다.
그는 "티그라이 지역이 상대적으로 군사안보에 강한 측면을 고려할 때 갈등은 장기화되고 재난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로 전쟁이 발발할 경우 '아프리카의 뿔'로 불리는 동아프리카 지역 너머로 대규모 난민 발생 등 큰 파장을 부를 것으로 예상됐다.


sungj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