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전 국왕, 이번엔 신용카드 부정사용 의혹으로 수사

입력 2020-11-05 00:19  

스페인 전 국왕, 이번엔 신용카드 부정사용 의혹으로 수사
수사당국, 2016∼2018년 금융거래내역 조사 중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각종 스캔들에 휘말려 사실상 망명 중인 후안 카를로스 1세 전 스페인 국왕이 이번에는 신용카드 부정 사용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스페인 검찰은 4일(현지시간) 스페인 국왕 펠리페 6세의 아버지인 후안 카를로스 전 국왕의 금융 거래 내역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고 일간 엘파이스, AP 통신 등이 전했다.
검찰의 이날 발표는 후안 카를로스와 그의 친인척 몇몇이 자금 출처를 알 수 없는 신용카드를 사용한 의혹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는 스페인 일간 엘디아리오의 보도 직후 나왔다.
후안 카를로스를 제외한 다른 수사대상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엘파이스는 검찰 소식통을 인용해 그의 아내 소피아, 아들 펠리페 국왕과 며느리 레티시아 왕비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후안 카를로스의 2016∼2018년 신용카드 거래내용을 들여다보고 있는데 그는 2014년 퇴임하면서 면책특권을 상실했기 때문에 혐의가 입증된다면 기소될 수 있다.
후안 카를로스는 1975년 11월 독재자 프랑코가 사망하고 나서 즉위한 입헌군주로 39년간 재위하면서 스페인 민주화에 큰 역할을 했지만 잇단 추문으로 말년을 아름답게 마무리하지 못했다.
그는 2012년 아프리카 보츠와나에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있는 여성과 코끼리 사냥 여행을 갔다가 사고를 당하는 바람에 공개적으로 망신을 당했다.
이후 딸 크리스티나 공주 부부의 공금횡령 혐의까지 불거지면서 왕실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아졌고 건강 문제까지 겹치자 후안 카를로스는 2014년 6월 아들 펠리페에게 왕위를 물려줬다.
퇴임 후에도 잡음은 끊이지 않았다. 그가 사우디아라비아의 고속철 수주사업을 도와주는 대가로 거액의 뇌물을 받아 자금을 은닉했다는 의혹을 스위스 언론이 제기했고, 스페인 대법원은 지난 6월 검찰에 수사 개시를 명령했다. 스위스 당국도 별도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아버지의 부패 의혹은 아들인 펠리페 국왕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세탁된 거액의 자금이 결국 자신에게 오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펠리페 국왕은 지난 3월 유산 상속을 포기하고, 아버지가 전직 국왕으로서 받는 국가연금도 취소하겠다고 발표했다.
결국 후안 카를로스는 지난 8월 점점 악화하는 여론에 등 떠밀리다시피 고국을 잠시 떠나있겠다는 뜻을 스페인 왕실에 전했다. 그의 거처를 두고 이런저런 소문이 많았으나 왕실은 추후에 그가 아랍에미리트(UAE)에 있다고 밝혔다.
run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