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선] 극우단체 대표 등 4명, 백악관 인근서 흉기 피습

입력 2020-11-05 07:52   수정 2020-11-05 11:38

[미 대선] 극우단체 대표 등 4명, 백악관 인근서 흉기 피습
프라우드 보이스, 흑인 인권운동 단체 BLM 소행 주장…BLM "거짓말"
경찰, 용의자 3명 추적…"BLM 회원 여부 확인 안 돼"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지하는 극우단체 대표와 회원들이 워싱턴DC 백악관 인근 거리에서 칼에 찔려 크게 다치는 사건이 발생했다.
워싱턴DC 경찰은 극우단체 '프라우드 보이스'(Proud Boys) 엔리케 타리오 단장을 비롯해 4명이 흉기 공격을 받았다며 용의자 3명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4일(현지시간)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타리오 단장은 이날 새벽 회원들과 함께 워싱턴DC의 술집에서 대선 개표 방송을 지켜보고 귀가하던 중 백악관 인근 거리에서 '흑인 목숨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BLM) 단체 회원들로부터 흉기 공격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흑인 인권운동 단체의 소행이라는 타리오 단장의 발언은 확인되지 않은 주장이고, BLM 운동단체는 "프라우드 보이스의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프라우드 보이스는 2016년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열린 극우 집회에 참여하면서 유명해진 단체다. 이 단체는 스스로 '서부 국수주의자'라 칭하면서 각종 인종차별 반대 시위 현장에서 맞불 집회를 열고 좌파 규탄을 외쳐 논란이 됐다.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당시 피습 영상에는 프라우드 보이스 소속 일부 회원과 흑인 여성 1명이 칼에 찔려 피를 흘리는 장면이 담겼다.
흉기 공격을 당한 흑인 여성은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인 베벌린 비티로 확인됐다. 이 여성은 '흑인 목숨도 소중하다'는 문구 위에 페인트를 뿌린 행동으로 보수단체에서 유명해진 인물이다.
프라우드 보이스는 가해자들이 비티를 공격하기 위해 접근했고, 함께 있던 회원들은 복부와 목, 등에 중상을 입었다고 전했다.
BLM 워싱턴DC 지부는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흉기 공격과 관련이 없다"며 프라우드 보이스의 주장은 거짓 정보라고 비판했다.
경찰은 성명을 내고 이번 사건의 용의자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단체에 속해있는지 확인할 수 없다며 검은색 옷차림의 남성 2명과 검정 운동복과 회색 상의를 입은 여성 1명을 뒤쫓고 있다고 밝혔다.


jamin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