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반정부 시위대, 정치권 추진 '화해위원회' 참여 거부

입력 2020-11-05 10:46   수정 2020-11-05 11:04

태국 반정부 시위대, 정치권 추진 '화해위원회' 참여 거부
"총리 사퇴만이 답"…개헌 국민투표안은 의회로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태국 반정부 시위대가 정치권에서 추진 중인 '화해위원회' 참여를 거부했다.
5일 일간 방콕포스트와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반정부 시위 지도부는 전날 왕궁 옆 사남 루엉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쁘라윳 짠오차 총리가 실제로는 가장 큰 장애물인 만큼, 그런 위원회들은 어떤 해결책도 내놓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화해위원회 구성 계획은 시간을 벌려는 정치적 술책이다. 모든 문제는 쁘라윳 총리가 사퇴하지 않으면 해결될 수 없다"며 거듭 총리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군부가 지명한 '꼭두각시' 상원의원 250명을 제외하고 의회가 헌법 개정 역할만 맡을 새 총리를 선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정부 시위대는 ▲ 총리 퇴진 ▲ 군부정권 제정 헌법의 민주적 개정 ▲ 왕권 제한을 통한 군주제 개혁 등을 요구하며 3개월 넘게 집회 및 도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러자 정치권은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와 여야는 물론, 시위대와 반(反) 시위대 그리고 학계 전문가 등을 총망라한 화해위원회 구성을 추진 중이다.
개헌 요구의 경우, 야당이 의회에 이미 내놓은 5개 개헌안 중 핵심은 상원의원 250명의 총리 선출 참여 폐지다.
총리 임기는 4년인데 상원의원 임기는 5년인 만큼, 현행 헌법 조항이 유지되면 다음 총선에서도 집권층이 내세운 인사가 총리직을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쁘라윳 총리가 전날 개헌 국민투표안에 서명했으며, 이에 따라 의회로 송부될 예정이라고 아누차 부라빠차이스리 정부 대변인이 밝혔다.
정부 법률문제를 총괄하는 위사누 크루어-응암 부총리는 국민투표안은 상·하원 공동 회의에서 개헌안들과 함께 검토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개헌 관련 논의는 이달 중·하순 의회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위사누 부총리는 국민투표안과 관련, 개헌에 찬성하느냐는 한 가지 질문만 담게 된다고 설명했다.
물론 다른 질문이 추후 덧붙여질 수도 있지만, 과정은 헌법에 정해진 절차를 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투표가 필요한 개헌 사항으로는 총강인 제1장과 군주제를 다루고 있는 제2장 그리고 상원의원의 총리 선출 참여 조항 폐지 여부 등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 경우, 시위대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개헌이 이뤄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위사누 부총리는 화해위원회에 국민투표가 필요한 사안이 무엇인지, 그리고 관련 문구는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요청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여겨진다고 언급했다.
국민투표 시기와 관련해서는 내달 20일 예정된 지방선거와 동시에 열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