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당선] 미중 화해 제스처…주중 미 대사 "중국과 호혜적 관계 추구"

입력 2020-11-08 12:44   수정 2020-11-08 13:04

[바이든 당선] 미중 화해 제스처…주중 미 대사 "중국과 호혜적 관계 추구"
중국 왕이 "국제관계와 양자관계 협력이 중요"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선거 이후 나흘간 진통을 겪던 미 대선이 조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로 막을 내린 가운데 미중이 새로운 바이든 행정부의 등장을 계기로 상호 화해의 제스처를 보내 양국의 패권 경쟁이 새 국면을 맞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로버트 포든 주중 미국 대사 대행은 지난 5일 베이징 소재 중국 싱크탱크인 차하얼 연구소에서 열린 미중관계 및 2020년 대선 관련 토론에서 "미국은 중국과 공정하고 호혜적인 관계를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메시지는 1년 동안 중국을 겨냥해 비판적인 발언을 쏟아내던 주중 미 대사관 측에서 나온 것이라 이목을 끌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기간 폐쇄된 주(駐)휴스턴 중국 총영사관 전직 관리인 리창민 전 총영사도 참석했다.
포든 대사 대행은 "미국은 미 대선 이후 중국과 오랫동안 지속해온 양국 관계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성과 지향적 관계를 지속해서 추구할 것"이라는 발언도 덧붙였다.
주중 미 대사관 측은 지난 6일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공식 계정에 올린 대사 대행 명의 성명에서도 중국과 관계 개선을 암시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성명은 "서로 대화하는 것이 서로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미 대선 결과가 어떻든 간에 미국은 중국과 공정하고 호혜적인 관계를 계속 추진할 것이고, 현재 미국의 대(對)중 정책에 대해 광범위하고 일관된 초당적 지지가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도 전날 칭화대 공공관리학원 글로벌학술고문 위원회 회의에서 미국을 향해 양국 국제관계와 국가 간 양자 관계에서 협력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고 8일 홍콩 매체 명보(明報)가 보도했다.
왕 국무위원은 "글로벌 거버넌슨 시스템은 모두가 함께 건설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국 우선주의와 유아독존 행태에 빠져서는 안 된다"면서 "국제관계는 절대 '정글의 법칙'이 지배하는 시대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명보는 왕 국무위원이 언급한 자국 우선주의와 유아독존 행태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겨냥한 것이라며, 현 미국 정권의 대중 정책을 은연중에 비판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문은 왕 국무위원이 현 미 행정부를 비판하면서 국제 관계에 있어서 다자주의와 국제 협력, 양자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chin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