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복이냐 승복이냐' 백악관·공화당서 분분…트럼프 일단 '고'

입력 2020-11-09 07:30   수정 2020-11-09 13:52

'불복이냐 승복이냐' 백악관·공화당서 분분…트럼프 일단 '고'
트럼프 아들은 강경파…부인·사위는 승복 기류 보도도 나와
공화당 내서도 갑론을박…외신 "조만간 승복계획 없을 듯"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임주영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1·3 대선 패배 불복 입장을 놓고 여권 내에서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백악관은 물론 친정인 공화당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을 옹호하는 주장과 결과에 승복해야 한다는 입장이 교차하는 분위기다.
8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백악관의 경우 아들인 도널드 주니어와 에릭은 트럼프 대통령이 계속 싸울 것을 촉구하며 공화당이 그들과 함께 설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 변호사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도 부정 투표의 증거를 제시하겠다는 기자회견까지 열 정도로 강경파에 속한다.
반면 부인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와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승복이 필요하다는 쪽이라는 외신 보도가 있다.
이들은 장녀 이방카 트럼프,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의 승복 결심을 설득할 인사로 꼽힌다.
ABC방송의 조너선 칼 기자는 "가족을 포함해 핵심부에 있는 모든 이들은 이것이 끝났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다"며 우아한 출구'를 만들어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하기 위한 대화가 영부인을 포함해 이뤄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공화당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를 둘러싼 갑론을박이 이어진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공화당이 분열돼 있다"고 말했다.
크리스티 놈 사우스다코타 주지사는 이날 ABC방송에서 사람들이 불법 행위를 목격했다는 진술이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엄호했다.
조시 홀리 상원의원은 전날 트위터에 "재검표가 끝나고 사기 혐의가 다뤄지면 승자가 누군지 알 것"이라고 썼고, 맷 개츠 하원의원은 "이 중요한 순간에 트럼프를 위해 일어나 싸우지 않으면 공화당의 미래는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과 앙숙인 밋 롬니 상원의원과 로이 블런트 상원의원은 이날 방송에 출연해 광범위한 선거 부정행위가 있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의문을 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당 소속이면서도 껄끄러운 관계인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대선은 공정했고 결과는 분명하다"고 언급한 성명을 냈다.
그러나 공화당의 1인자로 통하는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바이든의 당선 확정 이후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며칠째 공개석상에서 모습을 감췄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이들의 주장을 트위터에 올리며 여전히 대선 결과에 강한 불신을 표시했다.
또 "언제부터 주류언론이 누가 차기 대통령이 될지 정했느냐"고 적었다. 개표가 끝나지 않았는데 언론이 자체 분석을 통해 당선인 확정 보도를 낸 데 대한 불만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이번 선거가 전혀 끝나지 않았다"고 불복하며 소송전을 본격화할 의지를 드러낸 상태다.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쉽게 승복으로 돌아서진 않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는다.
트럼프 대선 캠프는 소송과 집회 비용 마련을 위해 모금 운동을 벌이고 있다.
AP는 측근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승복할 것으로 예상되진 않지만 임기 말에 마지못해 백악관을 비울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은 충성 지지층에게 여전히 싸우고 있음을 보여주려는 노력으로서, 이는 다음 단계의 싸움에서 지지층 동력을 유지하기 위한 열쇠가 될 수 있다고 해석했다.
로이터통신도 트럼프 대통령이 조만간 승복할 계획은 없다며 측근을 인용해 분위기를 전했다.
로이터는 "측근들은 비공식적으로는 선거 결과를 뒤집을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인정한다"면서도 "그들은 법적 소송이 진행되도록 할 시간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