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소비자, 생활용품은 '가성비'·고가품은 '플렉스'

입력 2020-11-11 09:38  

온라인쇼핑 소비자, 생활용품은 '가성비'·고가품은 '플렉스'
이베이코리아 분석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온라인 쇼핑몰에서 생활용품을 살 때는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 구매를 하지만, 고가 상품은 가격을 개의치 않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베이코리아는 자사 온라인몰 G마켓과 옥션, G9의 연례 대형 할인 행사 '빅스마일데이' 기간인 지난 1~8일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인 평균 구매액이 지난해 같은 행사 기간보다 저가의 생활소비재에서는 감소하고 고가 상품에서는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모니터·프린터 제품의 1인 평균 구매액은 지난해 동기(같은 행사 기간)보다 57% 늘었다. 이는 한 소비자가 지난해 행사 때 100만원짜리 모니터를 샀다면, 올해 행사에서는 157만원짜리 모니터를 구매했다는 의미다.
이어 노트북·PC(49%), 모바일·태블릿(49%), 생활·미용 가전(43%), 가구·인테리어(28%) 품목도 1인 평균 구매액이 상승했다.
반면 보디·헤어 제품과 출산·육아용품, 가공식품 등 낮은 가격대의 생활 소비재는 1인 평균 구매액이 10~12% 느는 데 그쳤다. 특히 생필품과 속옷은 각각 2%, 7% 줄었다.
1인 평균 구매액의 증감률은 고가 상품과 생활용품에서 차이를 보였지만 판매량은 모두 지난해 행사 때보다 많아졌다.
PC와 냉장고 판매량은 37%씩 늘었고, 식기세척기도 31% 더 팔렸다.
기저귀 판매량은 59% 뛰었고, 축산 가공식품(51%), 면류(22%), 생수(21%) 등 식품 판매량도 늘었다. 욕실용품과 화장지, 세제를 비롯한 생활용품 전반에서 판매량이 증가했다.
1인 평균 구매액과 판매량 증가율을 고려하면 고가의 디지털·가전 품목은 지난해보다 더 비싼 것을 더 많이 샀고, 생활용품은 저렴한 상품을 대량으로 구매한 것이라고 이베이코리아는 분석했다.
김해동 이베이코리아 영업기획실장은 "필수재에는 가성비를 꼼꼼히 따지면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고가제품에는 기꺼이 지갑을 여는 이른바 '플렉스' 소비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yd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