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내전 국경 너머로 확산…인접국 미사일 피격

입력 2020-11-15 13:13   수정 2020-11-15 15:28

에티오피아 내전 국경 너머로 확산…인접국 미사일 피격
"교전 격화 와중에 반군, 친정부 에리트레아 수도 공격"
민간인 집단학살 등 전쟁범죄 양상…갈등 해결 돌파구 안 보여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동아프리카 에티오피아가 내전의 소용돌이에 빠져들었다.
중앙, 지방 군사조직의 교전 속에 민간인 집단학살, 민생과 직결된 기간기설 공습이 발생하는 등 상황이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나아가 지역 군사정부가 친정부 이웃국가에 미사일 공격을 감행해 내전 상황이 국경을 넘어 본격적으로 확산할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 에티오피아 내전 격화…국경 넘어 갈등확산 조짐
외신들을 종합하면 지난 4일(현지시간) 에티오피아 티그라이 지방에서 발생한 무력충돌은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아비 아머드 에티오피아 총리가 지난 4일 티그라이 지방의 군사정부인 티그라이인민해방전선(TPLF)에 대한 군사작전을 지시한 뒤 교전이 격화됐고 민간인 피해도 급속히 늘어났다.
지난 열흘 동안 티그라이에서는 민간인이 최소 수백명 살해됐다는 보고가 나왔다.
정부군의 공습을 피해 수천, 수만명이 이웃국 수단으로 피란길에 올랐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다.
급기야 14일에는 이웃국가 에리트레아의 수도 아스마라가 TPLF의 미사일 공격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AFP통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티그라이에서 발사된 미사일 여러 발이 아스마라 공항 근처를 타격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도 에리트레아 피격을 전하며 에티오피아 내전에서 중대한 확전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AFP통신은 에티오피아 내전이 점점 격화해 국경을 넘어 확산하고 있다는 정황이라고 해설했다.
TPLF는 정부군이 군사작전을 위해 에리트레아로부터 군사지원을 받았다며 이미 보복을 경고한 바 있다.
그러나 에리트레아는 에티오피아 정부군을 지원하지 않았다고 반군 측 주장을 부인하고 있다.


◇ 지방 토벌하는 집권자는 노벨평화상 수상자
아비 총리는 에티오피아와 에리트레아의 종전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에리트레아는 1952년 에티오피아에 합병됐다가 30년에 걸친 투쟁 끝에 1993년 독립했다.
에티오피아와 에리트레아는 국경을 둘러싼 갈등 때문에 1998∼2000년 전쟁을 치르면서 7만명이 넘는 사망자를 냈다.
그러다가 2018년 취임한 아비 총리의 주도로 화해가 추진됐고 20년간 분쟁을 이어온 양국은 작년에 우방으로 거듭났다.
TPLF는 독재정권을 타도해 1991년 정권을 잡은 뒤 아비 총리가 집권하기 전까지 수십 년간 에티오피아의 군부와 정치권을 지배한 세력이다.
이사이아스 아페위르키 대통령이 이끄는 에리트레아 정부는 에티오피아와의 평화협정 후에도 TPLF와 적대적 관계를 이어왔다.
TPLF도 에리트레아뿐만 아니라 에티오피아의 새 정권에 깊은 반감을 표출해왔다.


◇ 티그라이에서 의문의 민간인 집단학살
TPLF의 근거지 티그라이에서 정부의 군사작전으로 교전이 시작된 뒤 대규모 민간인 학살이 있었다는 보고가 나왔다.
인권단체인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지난 9일 보고서를 통해 티그라이의 도시 마이-카드라에서 수십명이 흉기에 찔리고 난도질당해 죽었다고 주장했다.
앰네스티는 그 수가 수백명에 이를 가능성이 크다고 추산하기도 했다.
희생자들의 처참한 모습을 담은 사진과 동영상이 확보된 만큼 집단학살은 사실로 간주되고 있다.
아비 총리는 TPLF 지도부를 추종하는 병력이 집단학살을 저질렀다고 주장했으나 TPLF는 그 주장을 부인했다.
에티오피아 국가인권위원회는 조사단을 현지에 파견할 것이라고 밝혔다.
티그라이에는 인도주의 측면에서 큰 위기가 닥친 것으로 관측된다.
BBC방송에 따르면 인터넷과 전화 등 통신시설이 마비됐고 식량, 연료, 물까지 부족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심지어 수력발전 댐이 공습으로 훼손돼 전력 생산이 중단됐다는 보도가 지난 12일 나오기도 했다.


◇ 에티오피아 정부-TPLF 갈등에 돌파구 안보여
정부와 TPLF의 갈등은 새로 집권한 아비 총리가 작년에 연립정권을 해체하는 개혁에 들어가자 격화했다.
아비 총리는 부족을 토대로 하는 여러 지역 정파들이 모인 연정을 해산한 뒤 국가 차원의 단일정당으로 흡수 통합했다.
TPLF는 이 조치에 반대해 집권당에 합류하지 않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확산 국면에서 갈등은 증폭됐다.
TPLF는 방역을 이유로 전국에 부과된 투표 금지령을 무시하고 지방선거를 강행했다.
아비 총리는 이를 불법선거로 규정했다.
TPLF는 아비 총리의 개혁을 중앙정부의 권한을 확대해 지방정부를 약화하려는 시도로 보고 있다.
아울러 TPLF는 아비 총리가 아무 원칙도 없이 에리트레아와 유착하고 있다는 비난도 쏟아냈다.
이들의 눈에 에리트레아와의 종전선언, 아비 총리의 노벨상 수상도 지탄 대상이다.
아비 총리는 TPLF가 중앙정부의 권위를 뿌리부터 흔들고 있다고 판단했다.
결국 아비 총리는 TPLF 병사들이 '금지된 선'을 넘었다며 이들에 대한 군사작전을 명령했다.
아비 총리는 TPLF가 연방군 기지를 공격해 반역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반면 TPLF는 군기지를 공격했다는 정부의 주장을 부인하고 있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