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대한항공·아시아나 관련주 급등(종합2보)

입력 2020-11-16 16:16   수정 2020-11-16 16:20

'통합' 대한항공·아시아나 관련주 급등(종합2보)
"양사에 호재"…"한진칼은 지분경쟁 끝나면 주가하락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박원희 기자 = 대한항공을 보유한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에 16일 관련 종목이 연일 급등했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시아나항공(29.84%)과 자회사 아시아나IDT(30.00%)가 상한가로 마감했다.
또 진에어(13.37%), 대한항공(12.53%), 한진칼(5.66%) 등도 올랐다.
금호산업도 가격제한폭(29.58%)까지 치솟았다.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등 주주연합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측이 경영권 분쟁을 벌여온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은 장 초반 하락하다가 상승 전환했다.
이날 정부와 산업은행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했다. 국내 1, 2위를 합친 '글로벌 톱 10' 통합 국적항공사 출범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은이 한진그룹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한진칼에 8천억원을 투입하는 방식이다. 5천억원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로, 3천억원은 대한항공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한 교환사채(EB)를 인수한다. 대한항공이 2조5천억원을 유상증자하고 이 자금으로 아시아나항공 신주 1조5천억원과 영구채 3천억원을 인수한다.
증권가에서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두고 일단 두 회사에는 호재라는 평가가 우세하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에 호재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어 보이며 실적 개선 기대감이 다시 부각될 전망"이라며 "아직 자회사 에어부산에 대한 논의는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나 우선은 좋은 소식"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표면적으로 '승자의 저주'가 걱정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우리나라 항공시장을 지배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 더 중요한 변화"라고 진단했다.
또 그는 "한진칼이 인수 주체로 나서고 산은의 자금이 투입되면 재무 부담보다는 정부가 우리나라 항공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대승적 차원에서 사실상 지원을 집중해주는 그림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진칼의 경우 그동안 경영권 분쟁이 주가를 끌어올린 만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계기로 지분 경쟁이 끝나면 주가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한준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한진칼에 대한 투자의견을 기존 '중립'(Hold)에서 '비중축소'(Reduce)로 하향 조정했다.
이 연구원은 "현재 한진칼 주가 기저에는 그동안 지분경쟁으로 인한 수급이 있다"며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지분 비율이 어느 쪽으로든 한쪽으로 기울면 주식 가치는 하락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내다봤다.
또 그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지분 경쟁이 종식되면 추가 지분 확보가 필요 없고 향후 오버행(대량 대기 매물)까지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도 "지분 경쟁을 무효로 할 수 있어 한진칼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며 "KCGI가 지분을 더 사도 과점을 못 할 정도로 제3자 증자를 해버리면 지금까지 (KCGI가) 돈을 들여 지분을 산 게 의미가 없어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진칼 주가는 영업이나 사업이 아니라 오직 지분 경쟁 하나로 지금 수준까지 왔다"며 "지분 경쟁이 무효가 되면 개인 투자자들은 주식을 더 매도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rice@yna.co.kr, encounter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