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으로 신분증 휴대·식품 정기배송…"실물 지갑 완전 대체"

입력 2020-11-18 10:33   수정 2020-11-18 15:12

카톡으로 신분증 휴대·식품 정기배송…"실물 지갑 완전 대체"
조수용·여민수 공동대표 기자간담회…구독 기반 콘텐츠 플랫폼 내년 상반기 출시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카카오톡에 신분증을 보관하는 전자 지갑이 올해 안에 나온다. 렌털·정기배송도 카카오톡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18일 개막한 개발자 행사 '이프 카카오[035720] 2020'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카카오톡 개편 방향을 발표했다.
먼저 신분증·자격증·증명서를 카카오톡에서 보관·관리할 수 있는 '지갑'을 연내 출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 허가를 받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비롯해 연세대 모바일 학생증, 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증 등이 들어간다. 앞으로 국가공인자격증, 장애인복지카드, 국가유공자증도 넣을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조수용 공동대표는 "모바일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신원을 저장하고 확인할 수 있다면 우리 일상은 더 편리해질 것"이라며 "나중에는 카카오톡이 실물 지갑을 완전히 대체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기업 홍보·고객관리용으로 쓰이는 '카카오톡 채널'도 연내 개편한다. 입점 업자들은 예약·구독·배달·티켓예매 등 업태에 따라 채널 형식을 바꾸고 기존 웹사이트·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연동할 수 있게 된다.
그 일환으로 상품구독 서비스가 시작된다. 카카오톡 채널에서 회원가입·신용조회·전자 서명 및 계약·결제 등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19일 위니아에이드의 딤채 김치냉장고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바디프랜드·위닉스·한샘 등 브랜드가 카카오톡에서 렌털·정기배송 서비스를 내놓는다.
앞으로 가전·가구뿐 아니라 식품·화장품 등을 정기 배송받거나 청소대행 등 서비스를 정기 계약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구독 기반의 새 콘텐츠 플랫폼도 내년 상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새 플랫폼은 현재 포털과 비슷한 모양으로, 창작자가 제목·구성·배치 등을 직접 편집하고 이용자는 구독 채널의 우선 순위나 위치 등을 조정할 수 있다.
PC와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되며, 카카오톡 세 번째 탭(샙탭)과도 연결된다.
포털 다음의 뉴스 서비스는 그대로 유지되며, 뉴스 선택권 강화 등 이용자 편의 제고를 위한 서비스 고도화 작업이 진행된다.

ljungber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