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무기·국방로봇…한화 방산3사, 미래형 무기체계 전시

입력 2020-11-18 11:03  

레이저무기·국방로봇…한화 방산3사, 미래형 무기체계 전시
일산 킨텍스 '대한민국방위산업전' 참여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한화그룹 방산 계열사인 ㈜한화와 한화시스템[272210], 한화디펜스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방위산업전'(DX Korea 2020)에 참가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부터 사흘간 진행되는 전시회에서 한화 방산 계열사는 참가 기업 중 최대 규모의 통합 전시관을 마련하고, 인공지능(AI)과 드론·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미래형 무기체계를 대거 전시한다고 설명했다.
㈜한화는 미래 전장의 '게임 체인저'로 꼽히는 레이저 무기체계와 항법장치를 주력 제품으로 선보인다.
'한국형 스타워즈 기술'로 알려진 레이저 대공무기는 광원 레이저로 드론 등 소형 무인기와 멀티콥터 등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무기체계다. 아울러 고에너지 레이저를 이용해 급조폭발물과 불발탄 등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제거하는 '레이저 폭발물처리기'도 전시된다.
그 외에도 유도탄과 지상장비, 무인항공기 등 여러 플랫폼에 적용되는 항법장치 기술과 적의 전파방해로 항법장치가 무력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항재밍(anti-jamming)' 기술 등도 선보인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전시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한 '초연결·초지능' 미래 방위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전시관에 마련된 '초소형 SAR위성존'에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초소형 군 정찰위성이 전시됐고, '국방UAM존'에는 한화시스템과 미국 오버에어가 공동 개발 중인 전기동력 분산 수직이착륙기 '버터플라이'의 군용 실물모형이 최초로 공개된다.
이 밖에도 한반도 내 임무부터 국가 재난재해 감시정찰 체계까지 수행할 수 있는 '소형 공격드론 체계'와 지능형 다목적 열상엔진모듈인 '퀀텀레드' 등 한화시스템의 기술들이 전시된다.
한화디펜스는 병력감축과 '언택트' 트렌드 등 미래 전장 환경에 대응하는 맞춤형 무인화 체계와 국방로봇을 전면에 내세웠다.
국내 최초 민·군 협력과제(2016~2019)로 개발된 다목적 무인차량 실물이 공개된다. 다목적 무인차량은 전장 또는 위험 지역에서 병사 대신 보급품 수송과 부상자 후송, 전투지원 임무 등을 맡는다.
DMZ 지뢰지대 및 대테러·위험지역에서 매설된 폭발물과 지뢰 등을 스스로 탐지 및 제거하는 폭발물 탐지 제거 로봇과 수색·정찰·교전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수색 차량도 신개념 국방로봇으로 소개된다.

이와 함께 'K-방산' 수출을 이끄는 K9 자주포와 K10 탄약운반차량, 비호복합 대공무기체계, 타이곤 차륜형장갑차 등 주요 지상장비들도 육군 야외전시장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한화 방산 관계자는 "대한민국방위산업전은 대한민국과 글로벌 방위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미래 발전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최적의 장"이라며 "한화 방산계열사들이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연계한 첨단 방산 솔루션과 디지털·스마트 국방 기술력을 선보여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k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