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도 '칼바람'…임원 20% 옷 벗고 본부장급 70% 물갈이(종합)

입력 2020-12-01 14:27  

신세계도 '칼바람'…임원 20% 옷 벗고 본부장급 70% 물갈이(종합)
'코로나 직격탄' 면세점 대표 교체…"변화·혁신"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신세계그룹이 1일 신세계면세점 운영사인 신세계디에프 대표이사와 백화점 부문 계열사의 부사장급 임원 70% 이상을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선 신세계, 신세계사이먼,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디에프, 신세계센트럴시티, 까사미아 등 백화점 부문 주요 6개 계열사 가운데 신세계디에프만 대표이사가 바뀌었다. 신임 대표이사로는 신세계 영업본부장 유신열 부사장이 내정됐다.
유 신임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백화점 영업을 총괄하며 실적 반등을 끌어낸 성과를 인정받아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면세점 사업에 투입됐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면세점 사업을 구해낼 인물을 발탁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인사에서 대표이사 상당수가 교체돼 이번 인사에서 대표 교체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대신 임원급에선 큰 변화가 있었다. 기존 임원의 20%가 퇴임했으며 내부 승진 인사 등을 통해 일부만 신규 발령하면서 전체적으로 60여 명이던 임원 규모도 5%가량 줄어들었다.
특히 본부장급(부사장급) 임원 10여명 가운데 70% 이상이 교체돼 조직 전반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신세계그룹이 유통 환경의 빠른 변화와 코로나19 사태 속에 세대교체를 통해 조직 쇄신을 꾀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신세계그룹은 "인사의 큰 방향을 '과감한 변화와 혁신, 미래 준비, 인재 육성'으로 설정하고 내부 변화 로드맵에 따라 본격적인 변화 작업에 착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승진 인사와는 별도로 인재를 적재적소에 재배치함으로써 조직에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는 한편 적극적인 인재 육성을 함께 추진해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인사에선 문성욱 ㈜신세계톰보이 대표이사가 신설 법인인 ㈜시그나이트파트너스 대표이사를 겸직하게 됐다. 문 대표는 정유경 신세계 사장의 남편이다.
시그나이트파트너스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회사로, 유통업계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하는 CVC(밴처캐피탈) 사업을 한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