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코로나 2차 확산 경제대책으로 3년간 85조원 투입

입력 2020-12-01 11:39  

캐나다, 코로나 2차 확산 경제대책으로 3년간 85조원 투입
임금보조 지원금 비율, 65%에서 75%로 올려 내년 3월까지 시행
관광, 숙박·요식업 등 특별대출…항공업계 구제금융 위해 협의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캐나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확산 대비 경제대책으로 향후 3년간 1천억 캐나다달러(약 85조3천억원)를 투입할 계획이다.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부총리 겸 재무장관은 30일(현지시간) 하원에 추계 예산정책 계획을 제출하면서 코로나19 2차 확산 및 이후 회복기 경기 부양을 위한 재정대책을 이같이 밝혔다고 일간 글로브앤드메일 등 현지 언론이 전했다.
이날 정부가 마련한 부양책은 신규 지출과 세제 정책을 망라한 대규모 재정 계획으로 내년도 본 예산안에 앞서 공개한 '미니 예산'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올해 재정적자 규모는 지난 7월 전망치 3천432억 캐나다달러에서 3천816억 캐나다달러로 늘어나며, 앞으로 몇 달간 코로나19 악화와 경제 봉쇄 확대가 이어질 경우 4천억 캐나다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됐다.
프리랜드 부총리는 하원 연설에서 국민 각 가정에 '외롭고 우울한 겨울'이 닥치고 '더 큰 충격'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대규모 재정 지출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코로나19 1차 확산기인 지난 봄보다는 준비가 잘 돼 있는 편"이라며 "이제는 국민과 기업계가 정부의 종합적인 지원대책에 가까이 접근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이후 경제를 전보다 더욱 혁신적이고 강건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 부양 대책에서 정부는 코로나19 발발 이후 개인 및 사업체를 대상으로 시행해 온 각종 비상 지원 프로그램을 계속 제공하고 특히 비상 임금보조 지원금 비율을 내달 20일부터 65%에서 75%로 인상, 내년 3월까지 시행키로 했다.
또 관광, 숙박·요식업 및 예술·엔터테인먼트 등 코로나19로 직접 타격을 입은 분야에 특별대출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해 저금리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항공업계 구제 금융을 위해 협의를 벌이는 한편 전국의 각급 공항을 상대로 한 1억8천만~5억 캐나다달러의 직접 지원 대책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현재 캐나다의 코로나19 환자는 6천104명이 늘어 총 37만8천139명으로 집계됐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이 중 29만9천972명이 회복했고, 6만5천324명이 감염자로 치료 중이다. 누적 사망자는 1만2천130명이다.
jaey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