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0.6% 상승…두달 연속 0%대(종합2보)

입력 2020-12-02 10:01  

11월 소비자물가 0.6% 상승…두달 연속 0%대(종합2보)
농축수산물 11.1%↑…돼지고기 18.4%↑, 국산쇠고기 10.5%↑
집세 0.6%↑, 2년여 만에 최고…"통신비 지원효과 약해지며 물가상승률 확대"



(세종=연합뉴스) 이보배 정수연 곽민서 기자 =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0%대 저물가를 이어갔다.
4차 추가경정예산으로 편성한 통신비 지원 효과가 줄어들면서 10월보다 물가상승률은 높아졌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여전히 경제 전반의 동력이 약하다 보니 0%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일 통계청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50(2015년=100)으로 작년 동월 대비 0.6%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6월(0.0%)부터 7월(0.3%), 8월(0.7%), 9월(1.0%)까지 오름세를 키우다가 10월에 정부 통신비 지원 영향에 0.1%로 떨어진 후 통신비 지원 효과가 사라지면서 상승 폭을 일부 확대했다.
품목별로 보면 상품은 작년 동월 대비 0.9% 올랐다.
농축수산물은 작년 동월 대비 11.1% 올랐지만 상승률은 10월(13.3%)보다 작았다.
농축수산물 가운데 농산물 물가 상승률은 13.2%, 채소류는 7.0%를 각각 나타냈다.
양파(75.2%), 파(60.9%), 사과(36.4%), 고춧가루(30.8%) 등이었다.
농산물 가격 상승률이 전월(18.7%)에 비해 낮아진 이유는 지난해 작황이 좋아 가격이 낮았던 데 따른 기저효과라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축산물은 코로나19로 '집밥' 수요가 늘면서 9.9% 올랐다. 돼지고기(18.4%), 국산쇠고기(10.5%)가 상승률을 끌어올렸다.
저유가 영향에 공업제품은 1년 전보다 0.9% 내렸다.
석유류가 14.8% 급락했고, 가공식품은 1.6% 올랐다. 전기·수도·가스는 4.1% 하락했다.


서비스는 0.4% 올랐다.
이 중 유치원 납입금 정책 확대, 학교 급식비 지원 등 교육 분야 정책지원 효과로 공공서비스는 2.0% 하락했다.
정부의 통신비 지원 정책도 일부 영향이 계속되면서 휴대전화료는 3.3% 하락했다.
개인서비스는 1.3% 상승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영향으로 개인서비스 가운데 외식물가 상승률은 0.9%, 외식 제외는 1.6%에 그쳤다.
집세는 작년 동월 대비 0.6% 올라 2018년 6월(0.6%)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세(0.8%)는 2018년 12월(0.9%)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월세는 0.4% 올랐다.
지출목적별로 보면 식료품·비주류음료가 6.9% 상승률을 보였다.
반면 교통(-4.3%), 교육(-2.1%), 통신(-1.6%), 오락·문화(-0.5%) 등은 떨어졌다.
계절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따른 물가 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1.0% 올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0.6% 상승했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국제유가 하락, 교육분야 지원 정책,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외식물가 상승률이 제한되는 등 0%대 저물가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준범 기획재정부 물가정책과장은 "원화 강세에 따른 수입가격 하락은 물가 하락 요인이지만 코로나19 백신 기대감에 따른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 가능성, 통신비 지원 종료 등은 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면서 "12월 소비자물가도 11월과 유사한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코로나19 전개 양상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jsy@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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