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아니 확진, 애리조나 주의회에 불똥…의사당 일주일 폐쇄

입력 2020-12-08 04:17  

줄리아니 확진, 애리조나 주의회에 불똥…의사당 일주일 폐쇄
공화당 주의원들과 '노 마스크' 기념사진에 어깨동무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불복 소송을 대리하는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애리조나 주의회로 불똥이 튀었다.
줄리아니가 최근 애리조나주에서 대선 사기를 주장하는 각종 행사를 열면서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은 채 공화당 소속 주의원들과 만났고, 주의회는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일주일 동안 의사당 문을 닫기로 했기 때문이다.
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줄리아니는 일주일 전인 지난달 30일 피닉스의 한 호텔에서 10시간 동안 '대선 부정선거 증언자 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줄리아니를 비롯해 공화당 주의원 9명이 패널로 참석했고, 다른 공화당 소속 주의원들도 방청석에 앉았다.
WP는 "줄리아니 등 참석자들은 마스크를 쓰지 않았고, 사회적 거리두기도 지키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 당시 행사에 공화당 소속 폴 고사, 앤디 빅스 연방하원의원도 함께했고 참석자들은 '노마스크' 상태로 단체 사진을 찍었다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보도했다.



이어 줄리아니는 이달 1일 애리조나주 상·하원 의장과 원내대표 등 공화당 지도부와 비공개 회동을 했다.
그 자리에 동석했던 빈스 리치 주 상원의원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줄리아니와 어깨동무를 한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
이후 줄리아니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애리조나 주의회는 코로나 확산에 대한 우려 때문에 일주일간 의회 문을 닫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주의회는 의원들에게 보낸 이메일 공지를 통해 "누구도 의사당에서 근무하거나 만날 수 없다"고 말했다.
줄리아니의 코로나 감염은 애리조나뿐만 아니라 미시간주와 조지아주 의회에도 영향을 미쳤다.
줄리아니는 지난 2일 미시간주 공화당 주도로 주 하원 감독위원회에서 열린 대선 불복 청문회에 5시간 동안 참석했고, 3일에는 조지아주 주의회 청문회에도 출석해 대선 사기 주장을 펼쳤다.
미시간주 공화당 하원 대변인은 줄리아니의 코로나 확진과 관련해 "CDC 지침에 따라 접촉자 추적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의회까지 폐쇄할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또 조지아주 청문회에 참석했던 주 상원의원들은 코로나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원격 근무를 하기로 했다.
jamin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