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25년까지 60.1조원 투자…영업이익률 8%대 목표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12-10 14:36  

현대차, 2025년까지 60.1조원 투자…영업이익률 8%대 목표

현대차, 2025년까지 60.1조원 투자…영업이익률 8%대 목표

새 '2025 전략' 공개…전동화·수소사업 투자 14.9조로 늘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현대차[005380]가 2025년까지 미래 사업 역량 확보 등에 60조 1천억원을 투자하고 자동차 부문 영업이익률 8%, 글로벌 점유율 5%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10일 내놨다.

이는 작년 12월 공개했던 '2025 전략'에 비하면 전체 투자금액은 1조원 가량 줄어든 수치다.

현대차는 이날 온라인을 통해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와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의 새 '2025 전략'을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투자비 절감, 내연기관 투자 축소 등으로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는 41조1천억원에서 36조6천억원으로 다소 줄었으나, 미래사업 역량 확보를 위한 투자는 20조원에서 23조5천억원으로 늘었다.

특히 수소사업 본격 추진과 전동화 라인업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동화와 수소사업 관련 투자가 작년 공개한 10조4천억원에서 14조9천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에도 2025년 자동차 부문 영업이익률 8% 목표는 유지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기존 ▲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2대 사업 구조에 수소연료전지 기반 사업인 ▲수소(H2) 솔루션을 새롭게 추가했다.

이를 핵심 축으로 완성차사업 경쟁력 제고·전동화 선도, 모빌리티 서비스사업 기반 구축,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 확보 등을 3대 전략 방향으로 설정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차량 개발을 넘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업을 확대해 그룹의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내구성과 효율성을 갖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가운데 3세대 플랫폼 공용화 효과 본격화, 권역본부 중심의 생산 최적화, 판매 혁신,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 등을 통해 수익성 회복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의 경우 내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 신차 출시를 통해 전동화 확대에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2025년 내연기관 수준의 수익 달성을 위해 신규 전기차 아키텍처 개발을 진행하는 등 개발, 생산, 판매 전 단계에서 경쟁력 제고를 적극 추진한다.

미래 신사업의 경우 플랫폼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자율주행 상용화 사업 준비, 수소사업 기반 구축,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로보틱스,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등 신규시장 진출 등을 통해 2025년 이후 수익성이 창출될 수 있는 기반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2025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목표는 기존 5%대를 유지한다.

시장친화적 주주환원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서도 노력한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유동성 확보로 중간 배당 지급을 중단했다. 현대차는 향후 유동성과 실적 회복 추이를 고려해 연간 배당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적극적 수익성 개선 노력을 바탕으로 중장기 투자를 이어나가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