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당국, IT기업 9곳에 개인 데이터 수집 정보 제출 명령

입력 2020-12-15 11:19  

미 당국, IT기업 9곳에 개인 데이터 수집 정보 제출 명령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 미국 경쟁당국인 연방거래위원회(FTC)가 14일(현지시간)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비롯한 IT(정보기술) 기업 9곳에 서비스 이용자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고 이용하는지에 대한 정보 제출을 명령했다.
이번 조치는 미 정부가 IT 공룡들에 대한 반독점 규제를 강화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FTC는 이날 조지프 사이먼스 위원장을 포함해 찬성 4명, 반대 1명의 표결로 이같이 결정했다.
정보 제출 대상은 페이스북, 왓츠앱, 레딧, 스냅, 트위터,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의 유튜브, 아마존, 디스코드, 틱톡의 운영업체 바이트댄스 등 9곳이다.
이날 표결에 찬성한 로힛 초프라 위원 등 3명은 별도의 성명을 통해 "소셜미디어와 비디오 스트리밍 회사들은 모바일 장비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든 곳의 이용자들을 추적한다"며 "이 같은 상시적 접근은 이용자들이 어디를 가는지, 무엇을 하는지, 누구와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모니터를 할 수 있도록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 산업에 대한 많은 것이 불투명하다"고 평가했다.
이번 명령은 이들 회사가 이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어떻게 추적하고,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정보와 함께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과 광고 수입, 이용자 속성(User Attribute) 등 정보를 제출하도록 했다.
또 특정 광고 노출을 어떻게 결정하는지,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관련해 알고리즘과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는지, 취합한 데이터가 어린이와 10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정보도 요구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번 명령에 따라 수집된 정보는 앞으로 FTC가 취할 조치의 근거가 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최근 미국의 대형 IT 기업들은 규제당국으로부터 전방위 압박을 받고 있다.
FTC와 미국 전역의 46개 주는 지난 9일 페이스북이 신생 정보기술(IT) 기업을 인수하는 '약탈적' 관행으로 시장 경쟁을 저해했다면서 워싱턴DC 연방법원에 반독점 소송을 제기했다. 특히 페이스북이 2012년과 2014년에 각각 인수한 인스타그램과 왓츠앱의 분할까지 요구했다.
미 법무부도 지난 10월 구글이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을 막고 독점적 위치를 유지하려고 다양한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서 반독점 소송을 제기했다.
lkw77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