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선진지수 편입 위해 역외 원화거래 시장 개설 검토해야"

입력 2020-12-15 14:00  

"MSCI 선진지수 편입 위해 역외 원화거래 시장 개설 검토해야"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 "편입시 60조 외인 순매수 기대"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한국 증권시장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선진국 지수에 편입해 안정적인 매수 기반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은 15일 금융투자협회와 한국거래소 공동주최로 열린 '코스피 최고치 경신, 현재와 미래를 논하다' 제하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 지수 편입 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외국인 매수 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신흥국 지수에서 빠질 경우 순유출 규모는 약 140조원으로 추산되는 반면 선진국 지수 편입에 따른 순유입 규모는 200조원으로 추산된다"며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때 약 60조원 규모의 안정적인 기반의 외국인 순매수를 기대한다"고 분석했다.
이 실장은 "선진국 지수 편입을 위해 역외 원화 거래 시장 개설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MSCI 측은 24시간 환전이 가능한 역외 원화거래 시장이 없다는 이유 등을 들어 한국 증시를 선진국 지수 편입 대상에서 배제해왔다.
이 실장은 지속가능한 증권시장 발전 방향 중 하나로 연기금이 주식 등 위험자산의 투자 비중을 확대 필요성이 있다고도 제언했다.
그는 "글로벌 초저금리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위험자산 확대를 통한 기대수익률 제고 노력이 필요하다"며 "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ESG) 관련 투자 및 위험자산 비중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연기금 벤치마크 개편 유도를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매도 금지 조치와 관련해선 "3월 16일 조치 시행 이후 코스피가 빠르게 안정세를 회복했다"며 "내년 3월 공매도 금지 종료를 앞두고 속도 조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2020년 증권시장 평가 및 향후 전망'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상승은 글로벌 증시 전반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한국증시는 오히려 저평가됐다"고 판단했다.
내년 증시 전망에 대해서는 "글로벌 증시의 추세가 중요하다"며 "이익 개선 강도와 제조업 경쟁력 등을 고려하면 글로벌 평균 대비 한국 증시의 선전은 이어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