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럴 못 부르고 가족 못 만나…지구촌 우울한 코로나19 성탄절

입력 2020-12-24 16:22  

캐럴 못 부르고 가족 못 만나…지구촌 우울한 코로나19 성탄절
예배·미사 온라인으로 하거나 낯선 캐럴 고르고 관악기 배제
방역규제 탓 다양한 비대면 가족모임 …가족상봉 의무 피할 핑계되기도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미국과 유럽의 가장 큰 명절인 성탄절이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차분하고 다소 우울하게 지나가는 분위기다.
아기예수 탄생을 숨죽여 기념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가족상봉도 어려워지고 말았다. 아이들마저 산타클로스가 올 수 있을지 걱정하는 지경이다.
24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전역의 교회들은 성탄절을 맞아 신자들에게 사실상 노래 금지령을 내렸다.
캐럴을 부르면 비말(침방울)이 많이 튀어서 코로나19 전파를 부추길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 MUMC 감리교회는 예배 참석 인원을 축소하고 녹음된 음악을 틀기로 했다. 신자들에게는 마스크를 쓰고 입을 닫은 채 멜로디를 흥얼거리는 데 만족하라고 당부했다.
이 밖에도 대다수 교회가 이처럼 전례를 찾기 힘든 방식으로 성탄절 예배나 미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성탄절 때 특히 실내에서 노래를 부르지 말라고 권고한 데 따른 조치이기도 하다.

일부 교회들은 공기 중에 미세 비말이 확산할 우려에 연주단에서 관악기를 배제하기도 했다.
신자들이 노래를 못 부르게 하려고 '기쁘다. 구주 오셨네' 같은 유명 캐럴 대신 일부러 생소한 노래를 선택한 교회들도 있다.
펜실베이니아주에 있는 마이클 프로스트 목사는 "올해는 열정을 조용히 표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성탄절 종교행사를 아예 원격으로 바꾸거나 야외에서 하는 교회들도 있다.
미국 테네시주 메리빌에 있는 뉴프로비던스 장로교회는 주차장에서 예배를 하고 FM 라디오로 방송하기로 했다. 찬양가도 충분한 사회적 거리를 둔 채 3곡만 흥얼거리는 것으로 결정했다.
오하이오주 메디나에 있는 성프란시스코 성당은 미사를 인터넷으로 신자들의 가정에 실시간 방영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이 성당은 신부가 축복한 성수, 초, 종교서적 등을 담은 성탄물품을 신자들의 가정으로 보냈다.

영국에서는 전염력이 강한 코로나19 돌연변이 때문에 가족모임이 어려워지는 사태가 속출할 것으로 예고됐다.
국내외를 오가는 교통편이 크게 제한된 데다가 일부 지역에 강력한 봉쇄조치가 내려졌기 때문이다.
영국 BBC방송은 가족들을 만나러 가지 못해 우울한 이들도 있지만 매년 가족행사를 고역으로 여기던 이들에게는 좋은 핑계가 생긴 면도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호주에서도 시드니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해 가족 상봉이 어려운 상황이다. 외국에 있는 가족들이 방역규제 때문에 입국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ABC뉴스는 방역규제 때문에 화상전화나 회의처럼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가족 온라인 모임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