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측근 사면에 공화당서도 비난 목소리…"뼛속까지 썩어"

입력 2020-12-25 06:48   수정 2020-12-25 10:53

트럼프 측근 사면에 공화당서도 비난 목소리…"뼛속까지 썩어"
세스 상원의원 "미국인에 해 끼친 중범죄자 사면"…더힐 "사면권 논란 부채질"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들에 대한 무더기 사면과 관련해 공화당 내에서도 공개적인 비난이 터져 나오고 있다.
벤 세스 공화당 상원의원은 2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측근 사면에 대해 "뼛속까지 썩었다"고 비판했다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보도했다.
세스 의원은 특히 전날 사면된 트럼프 캠프 전 선대본부장 폴 매너포트, '비선 참모' 로저 스톤을 거명하며 "이들 중범죄자는 노골적으로 반복해서 법을 어기고 미국인들에게 해를 끼쳤다"고 지적했다.
더힐은 "세스는 트럼프의 사면을 비판한 첫 공화당 상원의원"이라면서 "다른 의원들도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매너포트, 스톤, 사위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의 부친 찰스 쿠슈너 등 26명을 사면하고, 3명에 대해서는 감형했다.
매너포트와 스톤은 러시아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된 이른바 '러시아 스캔들'에 연루된 인사들이다.
매너포트는 탈세와 금융 사기 등 혐의로 7년 6개월 형을 선고받았고,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한 뮬러 특검팀에 의해 기소되기도 했다.
스톤 역시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허위 증언 및 증인 매수 등 7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40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지만, 지난 7월 트럼프 대통령이 감형한 데 이어 전날 완전히 사면까지 해준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시작으로 지난 22일엔 역시 러시아 스캔들에 연루돼 유죄판결을 받은 측근 조지 파파도풀로스 전 대선캠프 외교정책 고문 등 15명을 사면하는 등 임기 말 사면을 이어가고 있다.



하원 정보위원장으로 트럼프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을 주도했던 민주당 애덤 시프 의원은 매너포트에 대한 사면이 특히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뮬러 특검 조사에서 트럼프의 변호인은 매너포트에게 사면을 제안했고, 매너포트는 검찰과 협력을 철회하고 거짓말을 한 뒤 유죄판결을 받았다. 그때 트럼프는 그가 밀고하지 않았다고 칭찬했다"며 "트럼프의 이번 사면은 부패한 음모의 완성이다. 끝까지 법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공화당 내에서는 트럼프의 임기 말 사면 움직임 초기에 무분별한 사면권 행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된 바 있다.
수전 콜린스 상원의원은 이달 초 트럼프 대통령이 법무부 사면담당 검사실의 권고를 따라야 한다고 충고했고, 팻 투미 상원의원은 "사면은 매우 분별력 있게 행사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더힐은 "트럼프의 사면은 연방 판결에 대한 대통령의 광범위한 헌법적 권한이 재검토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논란을 부채질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