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판 온도 주의하세요"…일부 제품 고열로 화상 위험

입력 2020-12-29 12:00  

"전기장판 온도 주의하세요"…일부 제품 고열로 화상 위험
소비자원, 8개 제품 조사…대성전자 교환·환불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시중에서 팔리는 일부 전기장판은 사용 시 화상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전기장판 8개 제품의 안전성과 온도 균일성, 소비전력량, 표시사항 등을 조사한 결과를 29일 공개했다.
조사 대상은 국일(모델명 KI-660Y), 뉴한일(JD-2018), 대성전자(DS-303), 보국전자(BKB-0605D), 신일전자(SEB-M33SC), 일월(US-20), 한일온열기(3H 5000A), 한일의료기(KT-M3012RS) 제품이다.
조사 결과 대성전자 제품은 전기장판 발열체의 최고 온도가 106℃로 나타나 안전기준을 위반했다. 사용 시 화상 우려가 있는 것이다. 전기용품 안전기준에 따르면 전기장판 발열체의 최고온도는 95℃ 이하여야 한다.
대성전자는 소비자가 요청하면 해당 제품을 교환하거나 환불하기로 했다. 교환·환불을 원하는 경우 대성전자에 연락하면 된다.
보국전자를 제외한 7개 제품은 '표백하지 마시오' 등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서 정한 주의사항을 일부 누락했다.
이들 가운데 국일과 대성전자, 신일전자, 일월, 한일온열기 등 5곳은 현재 표시사항을 개선했다.
각 제품이 최고온도 조건에서 8시간 동안 소비하는 전력량을 확인한 결과 보국전자 제품이 930Wh로 가장 적었고, 대성전자는 1천503Wh로 가장 많았다.
제품별 평균 최고온도는 국일과 보국전자 제품이 48℃로 가장 낮았고, 대성전자는 66℃로 가장 높았다. 장시간 최고온도로 사용할 경우 화상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소비자원은 당부했다.
각 전기장판 표면의 위치별 온도 차이를 확인해 온도 균일성을 평가한 결과 국일, 뉴한일, 대성전자, 보국전자, 신일전자, 한일온열기 등 6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나머지 2개 제품은 보통 등급으로 평가됐다.

모든 제품은 전자파 발생량과 누전 및 감전 위험성에 문제가 없었다.
소비자원은 제품안전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전기장판의 안전 인증번호, 리콜 정보를 검색해 이상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yd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