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근거지 중국 저장성, 반독점 '충성맹세'

입력 2020-12-29 11:47  

알리바바 근거지 중국 저장성, 반독점 '충성맹세'
특별회의 열고 "반독점 감독 전면에 서겠다" 선언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그룹의 본사가 있는 저장성 당국이 중앙의 방침에 따라 반독점 정책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29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저장성 공산당 위원회는 전날 위안자쥔(袁家軍) 서기 주재로 특별 회의를 열고 당 수뇌부가 정한 반독점 및 무질서한 자본 확장 방지 문제를 논의했다.
위원회는 회의 후 낸 보도문에서 "반독점과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 방지는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의 중대 결정으로서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 완성을 위한 요구"라며 "우리 성(省)의 높은 질적 발전, 특히 인터넷 플랫폼 경제의 건강한 발전 실현에 필요하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저장성은 인터넷 플랫폼 경제, 온라인 경제, 핀테크가 비교적 발달한 지역"이라며 "감독에 있어서도 솔선해 길을 찾고 전면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진핑(習近平) 총서기를 정점으로 한 공산당 지도부는 이달 열린 정치국 회의와 중앙경제공작회의를 통해 '반독점'과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 방지'를 국가 차원의 중점 정책 의제로 제시했는데 알리바바 감독을 일선에서 담당하는 저장성 당국이 이를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공개적인 '충성 맹세'를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저장성 시장감독 당국은 지난 24일 알리바바에 들어가 회사 관계자들을 면담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등 '양자택일 강요' 문제와 관련한 반독점 현장 조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양자택일 강요란 알리바바가 타오바오와 티몰 등 자사 플랫폼에 입점한 업체들이 징둥(京東) 등 경쟁 업체에 입점하지 못하게 한 것을 말한다.
중국 지도부가 전면에 나서 직접 반독점 기치를 든 것은 중국인들의 거의 모든 일상으로 사업 영역을 넓힌 알리바바와 텐센트 같은 거대 인터넷 기업들이 전처럼 비교적 자유롭게 사업할 수 있게 내버려 두지 않겠다는 선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중국 정부는 최근 세계 최대 핀테크 회사인 앤트그룹을 비롯한 알리바바그룹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중국 안팎에서는 중국 정부의 반독점 정책 강화 기조가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자기 튀어나온 것은 아니지만 지난 10월 말 공개 포럼에서 이뤄진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馬雲)의 도발적인 정부 비판이 중국 당국에 '인터넷 공룡 길들이기' 결심을 자극했다는 분석이 있다.
앤트그룹의 상장이 불발된 11월 초 이후 알리바바 시가총액은 2천억달러(약 220조원)가량 줄어들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