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행동주의 헤지펀드 "인텔, 삼성·TSMC에 밀려…대안 찾아라"

입력 2020-12-30 06:20  

미 행동주의 헤지펀드 "인텔, 삼성·TSMC에 밀려…대안 찾아라"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미국의 행동주의 헤지펀드가 반도체 업체 인텔이 삼성과 TSMC 등에 밀려났다며 전략적 대안을 모색하라고 촉구했다.
헤지펀드 서드포인트의 댄 러브 최고경영자(CEO)는 29일(현지시간) 인텔 이사회에 보낸 서한에서 이같이 지적하고 전략적 대안을 탐색하기 위해 투자 자문을 고용하라고 촉구했다고 경제매체 CNBC가 보도했다.
서드포인트는 기업 주식을 사들여 의결권을 확보한 뒤 지배구조 개선·배당 확대 등을 요구하거나 경영에 개입해 기업가치를 올리는 투자 전략을 추구하는 행동주의 헤지펀드다.
로이터에 따르면 서드포인트는 최근 인텔의 주식 10억달러(약 1조1천억원)어치를 확보했다.
러브 CEO는 서한에서 "(인텔의) 제조업 리더십 상실과 다른 실책은 몇몇 반도체 경쟁사들이 TSMC와 삼성의 공정 기술을 지렛대 삼아 인텔을 희생시키며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도록 허용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PC 프로세서 시장에서 인텔과 직접 경쟁하는 AMD의 경우 인텔의 핵심인 PC와 데이터 센터 CPU(중앙처리장치) 시장 점유율을 잠식했다고 말했다.
러브 CEO는 이런 인텔의 경쟁력 상실이 국가안보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인텔의 즉각적인 변화 없이는 최첨단 반도체 공급에 대한 미국의 접근이 약화하면서 PC부터 데이터센터, 핵심 인프라(기반시설)에 이르는 모든 것을 가동하는 데 미국이 지정학적으로 불안정한 동아시아에 더 크게 의존하게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고 밝혔다.
러브 CEO는 투자 자문을 고용해 전략적 대안을 탐색하라며 여기에는 실패한 인수를 처분하는 방안도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인텔은 반도체 제조 미세공정인 7나노 공정 전환이 지연되며 최근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과 세계 최대 그래픽처리장치(GPU) 업체 엔비디아는 대만의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수탁생산) 업체인 TSMC의 고객이다.
또 인텔의 오랜 고객이었던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애플은 인텔에 대한 의존을 버리고 직접 설계한 반도체를 쓰겠다며 독자적인 칩 개발에 나섰다.
인텔은 성명을 통해 서드포인트가 제안한 주주 가치를 증대 방안을 두고 이 헤지펀드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sisyph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