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핵우산 제공' 미일 공동성명에 명기하도록 요구"

입력 2021-01-04 10:12  

"일본, '핵우산 제공' 미일 공동성명에 명기하도록 요구"
산케이신문 보도 "바이든-스가 정상회담 조율 때 요청할 계획"
바이든 취임하면 일정 조율…스가 2월에 미국 방문 가능성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정부는 미국이 핵무기로 일본을 방위한다는 방침을 미일 공동성명에 명기하도록 요구하는 것을 조율 중이라고 산케이(産經)신문이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를 인용해 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국제 정세가 불안정한 가운데 미국이 일본에 이른바 '핵우산'을 제공한다는 것을 명확히 드러내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취임 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발표될 공동성명에 이런 내용을 담도록 요구하려고 하고 있다.
취임 전 외교 교섭을 하는 것은 불법이라서 일본 측은 바이든이 취임한 후 스가 총리의 미국 방문을 협의하면서 공동 성명의 내용도 조율할 생각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2017년 2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당시 일본 총리가 첫 정상회담을 하고 발표한 미일 공동성명에 미국이 '핵 및 통상 전력'을 이용해 일본 방위에 관여한다는 점이 명기된 바 있다.
미국이 핵무기 위협으로 일본에 대한 공격을 막는 이른바 '확대 핵 억지'를 제공한다고 명시한 것은 1975년 미키 다케오(三木武夫) 당시 일본 총리와 제럴드 포드 당시 미국 대통령의 회담 후 약 42년 만의 일이었다.
일본 정부가 미일 공동성명에 핵우산을 다시 명시하려고 하는 것은 바이든 당선인이 부통령을 지낸 버락 오바마 정권의 행보를 의식한 측면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정권에서는 핵무기를 선제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검토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만약 미국이 핵무기를 선제적으로 사용하지 않기로 한다면 중국이나 북한은 미국의 핵 공격을 경계하지 않고 통상 무기로 주변국을 공격할 수 있게 되며 일본 정부 내에서는 바이든 취임을 앞두고 오바마 정권 때의 움직임이 재개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고 산케이는 설명했다.
스가의 미국 방문 시점은 다음 달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지 시각 20일 바이든이 취임하면 일본 정부는 신속하게 스가 총리의 방미 일정을 조율하고 이르면 2월 미일 정상회담을 실현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스가 정권은 이달 18일 정기 국회가 소집되면 2021회계연도(2021년 4월∼2022년 3월) 예산안 심의를 시작한 후 2월 초순 이후 스가 총리가 미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일정을 조율한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