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간격 늘리고 투여량 줄이고…영·미 백신 계획수정 논란

입력 2021-01-04 16:31   수정 2021-01-04 17:58

접종간격 늘리고 투여량 줄이고…영·미 백신 계획수정 논란
접종자 확대위한 고육책…영국 1·2회차 접종간격 12주로 늘려
미국선 '반토막 접종' 논의…"효력 의문·백신불신 심화" 지적도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미국과 영국에서 접종작업이 예상보다 속도를 내지 못하자 접종 방식을 수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1, 2회차 접종 사이 간격을 늘리거나 백신 접종량 자체를 절반으로 줄여 서둘러 더 많은 사람에게 백신을 맞히자는 구상이다.
하지만 이런 조처가 백신 효력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 명확히 파악되지 않았고, 급작스러운 계획 수정으로 국민의 백신 불신이 심화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고 뉴욕타임스(NYT)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접종 간격 4주→12주로 늘려
영국 정부는 지난달 30일 백신의 1회차와 2회차 접종 사이의 간격을 기존 3∼4주에서 12주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백신은 통상 1회차 접종을 하고 3∼4주 뒤 효능과 지속력을 더 높이기 위해 2회차 접종(booster shot)을 해야 한다. 영국에서 사용이 승인된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력 수치도 임상시험에서 각 제품을 약 3주 간격으로 접종했을 때 나온 것이다.
영국은 2회차 접종을 지연시키는 대신 1회차 접종을 최대한 많이 받게 하겠다는 입장이다. 1회차 접종만으로도 어느 정도 면역이 형성되니, 접종 대상을 늘리면 바이러스 확산을 더 빠르게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미국 전문가들은 대체로 이런 전략에 회의적이다.
우선 2회차 접종을 지연해도 백신 효력이 유지될 것이란 데이터가 부족하다고 이들은 진단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UCSF)의 감염병 전문가인 필리스 티엔 박사는 "강력한 데이터의 뒷받침 없이 접종을 지연하는 건 오지로 들어가는 것과 다름없다"라면서 "확립된 증거가 가리키는 대로 화이자 백신은 21일 간격으로, 모더나 백신은 28일 간격으로 맞아야 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미국 코로나19 대응의 최고 권위자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도 "나는 이에 대해 찬성하지 않겠다"라면서 "우리는 지금까지 하던 대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에선 2회차 접종을 지연시키고 1회차 접종 대상을 늘려도 실제로 접종률을 높이진 못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접종률이 계획보다 낮은 핵심 원인은 유통 지연과 인력 부족 등 물류 문제와 관련 있기 때문이다.
접종 시설에 공급된 백신 물량과 의료진이 부족한 상황에서 1회차 접종 대상을 늘린다고 당장 접종 속도가 높아지진 않을 것이란 뜻이다.



◇미국선 백신 투여량 '반 토막' 전략 고려
미국에선 백신 접종 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1인당 백신 투여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의 백신 개발 프로그램인 '초고속 작전'의 몬세프 슬라위 최고 책임자는 이날 모더나 백신 용량을 반으로 줄여 투여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18∼55세 성인을 대상으로 한 모더나 백신 임상 시험에서 50㎍(마이크로그램·100만분의 1g) 용량의 백신을 2회 접종받은 사람들이 적정 투여량으로 알려진 100㎍을 2회 맞은 사람과 같은 면역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슬라위 책임자는 식품의약국(FDA), 모더나와 함께 '반 토막 접종' 계획을 논의 중이라며 실제 시행 여부는 FDA에 달려있다고 전했다.
현지 전문가들은 이 방안이 과학적 데이터에 근거해 검토해볼 만하다고 평가하면서도 실제 효능을 장담하긴 어렵다는 반응이다.
코넬대의 백신 전문가인 존 무어 박사는 '반 토막 접종'이 모든 백신에서 효과를 내는 건 아니라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구태여 하고 싶은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플로리다대의 생물통계학자인 나탈리 딘 박사 역시 이런 투여방식은 임상시험에서 철저하게 검증받은 건 아니라며 회의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딘 박사는 급작스럽게 접종 계획을 수정하는 게 백신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심화시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투여 방식을)어설프게 손보는 모습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신뢰를 훼손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