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A-PSA 주주들 합병안 승인…세계 4위 자동차 업체 출범 임박

입력 2021-01-05 03:09  

FCA-PSA 주주들 합병안 승인…세계 4위 자동차 업체 출범 임박
새 법인 '스텔란티스' 이달 16일 상장 전망…연 생산량 870만대 규모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미국 합작 자동차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프랑스 PSA 그룹 간 합병에 따른 통합 법인이 이달 중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FCA와 PSA는 4일(현지시간) 각각 화상 주주총회를 열어 합병안을 통과시켰다. 합병안은 양쪽 주주로부터 만장일치에 가까운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주주 승인에 따라 '스텔란티스'(Stellantis)라는 이름의 새 합병 회사 출범도 임박했다.
신설 법인의 주식시장 상장(listing)을 끝으로 합병 절차는 사실상 마무리된다.
FCA-PSA는 주주총회 후 공동 성명을 통해 이달 16일 상장이 완료되고 밀라노·파리 증권시장에서는 18일, 뉴욕 증권시장에서는 19일 각각 주식 거래가 개시될 것이라고 전했다.
애초 올 1분기 이내 합병을 목표로 했으나 단계별 절차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며 시간이 크게 단축됐다.
스텔란티스는 피아트·마세라티·지프·다지·푸조·시트로엥·오펠 등 14개 브랜드를 보유한 세계 4위의 자동차회사로 글로벌 시장에 첫 발을 내딛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전인 2019년 FCA-PSA 합산 실적 기준으로 연 생산량 870만대, 매출 1천700억 유로(약 226조원) 규모다.
연 생산량에서 스텔란티스를 앞서는 업체는 독일 폭스바겐과 일본 도요타, 르노·닛산 동맹 등에 불과하다.
FCA-PSA는 또 합병에 따른 생산 플랫폼 결합, 비용 절감 등으로 50억 유로(약 6조6천억원) 규모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스텔란티스의 회장직은 존 엘칸 현 FCA 회장이, 최고경영자(CEO)는 카를로스 타바레스 PSA그룹 CEO가 각각 승계할 예정이다.
엘칸 회장은 "향후 10년 사이 '모빌리티'의 개념이 재정립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스텔란티스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며 합병 이후의 시장 판도 변화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