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선승리 확정 마지막 관문…美의회 논란끝 인증 전망

입력 2021-01-06 23:51   수정 2021-01-07 01:40

바이든 대선승리 확정 마지막 관문…美의회 논란끝 인증 전망
상·하원 합동회의 개최…11·3 대선후 2달간 트럼프 불복논란 종지부
공화당 일부 이의제기해 논란 예고…당선확정에는 변함없을듯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 의회는 6일(현지시간) 오후 상·하원 합동회의를 열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최종 확정한다.
주별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인증하고 대통령 당선인을 발표하는 이 절차는 과거 의례적인 행사로 여겨졌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두 달간 11·3 대선 패배 결과에 불복함에 따라 바이든의 당선인으로서 법적 지위를 확인하는 마지막 절차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의를 대선 결과를 뒤집을 마지막 승부수로 여겼고, 일부 공화당 의원들도 동조함에 따라 결과 확정까지 상당한 논란이 벌어질 전망이다.
다만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 결과가 뒤바뀔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의회는 오후 1시(한국시간 7일 오전 3시) 상원과 하원 합동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는 작년 11·3 대선 때 뽑힌 대통령 선거인단이 지난달 14일 주별로 실시한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공식 인증하기 위한 법적 절차다.
주별 선거인단 투표 결과는 대선 때와 마찬가지로 538명의 선거인단 중 바이든 당선인이 당선에 필요한 과반인 '매직넘버' 270명을 넘어선 306명을 확보한 것으로 집계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인단 확보 수는 232명이다.
상원 당연직 의장인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주재하는 이날 합동회의는 주별로 선거인단 개표 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취합해 합산한 뒤 당선인을 확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의원들은 주별 개표 결과에 이의제기가 가능하다. 하원과 상원의 의원 각각 1명 이상이 이의를 제기하면 의회는 이를 공식 안건으로 채택한 뒤 2시간 동안 토론을 거쳐 해당주의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인증할지를 표결한다.
공화당 일부 의원은 이 절차를 활용해 이의제기에 나서겠다는 입장이어서 격론이 예상된다.
지금까지 트럼프 대통령은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위스콘신, 조지아, 애리조나, 네바다 등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한 6개 주의 결과가 부정선거라고 주장해 왔다.
공화당 의원들이 이날 몇 개 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지에 따라 합동회의 종료 시간은 가변적이다.
1개 주 이의제기 절차를 처리하는 데 2시간이 걸린다고 가정할 경우 6개 주 모두 문제 삼는다면 최소 12시간이 걸린다. 이에 따라 합동회의가 7일까지 이틀에 걸쳐 진행될 수 있다는 예상도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애리조나,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등 3개 주가 이의제기 대상이 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이들 3개 주에 걸린 선거인단은 47명이어서 이 개표 결과를 모두 무효로 할 경우 바이든은 과반 선거인단을 확보하지 못해 당선인 인증을 받지 못하는 결과가 된다.
하지만 이런 일이 현실화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중론이다.
특정 주의 선거인단 투표 결과가 무효로 되려면 이 안건이 상원과 하원을 모두 통과돼야 하지만, 민주당이 다수석인 하원이 이를 받아들일 리 없다.
더욱이 공화당은 인증 문제를 둘러싸고 단일대오를 형성하지 못한 채 분열돼 있다.
CNN방송은 공화당 하원 의원 150명 이상이 인증 반대표를 던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공화당 의원 211명 중 다수가 가세하는 것이지만 435석의 과반에는 못 미친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날 합동회의에 참여하는 공화당 상원의원 51명 중 인증 반대 의사를 밝힌 의원이 13명에 불과하고, 25명은 바이든의 당선 인증에 찬성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전했다. 13명은 입장을 공개하지 않았다.
공화당이 상원 다수석이지만 인증 반대 안건이 상원에서도 가로막힐 것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회의에서 당선인으로 확정되면 오는 20일 취임식을 하고 임기를 시작한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