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FBI, 의사당 폭동 주동자들 체포·기소 추진…신원 파악 나서

입력 2021-01-08 04:54   수정 2021-01-08 12:08

미 FBI, 의사당 폭동 주동자들 체포·기소 추진…신원 파악 나서
감시카메라 동영상 뒤지고 소프트웨어로 소셜미디어 사진 속 인물들 대조
격앙된 의원들, "대응 조사할 것…책임자 해임돼야"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의 국회의사당에서 발생한 폭동 사태와 관련해 미 연방수사국(FBI) 등이 사건 주동자들에 대한 체포와 기소를 추진하고 있다고 CNN 방송이 7일 보도했다.
CNN은 관리들을 인용해 FBI와 다른 연방 법 집행기관들이 국회의사당에서 있었던 반란 사태를 이끈 사람들을 체포해 기소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라고 전했다.
이 관리들은 워싱턴DC의 지방·연방법원에 많은 기소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여기에는 더 심각한 범죄에 연루된 것으로 판단되는 사람들을 상대로 한 15건의 연방 소송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FBI의 디지털 감식 전문가들은 밤새 국회의사당 건물과 의사당 단지 일대의 감시카메라 동영상을 뒤졌다. 또 이미지나 얼굴을 이 폭동 사태 장면을 담은 소셜미디어 게시물 속 인물들과 대조하는 소프트웨어도 이용하고 있다.
또 의사당 점거에 가담한 사람 중 일부는 집회에 앞서 올린 소셜미디어 게시물에서 자신들의 계획이 무엇인지 밝힌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연방검찰이 이를 기소에 활용할 수 있다고 CNN은 짚었다.
FBI는 또 폭동 가담자들의 신원 파악을 위해 제보도 받고 있다.
FBI는 홈페이지에서 "워싱턴DC에서 적극적으로 폭력을 선동한 사람들의 신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정보를 찾고 있다"며 이날 의사당 건물과 그 주변 지역에서 폭동과 폭력 장면을 담은 디지털 미디어와 제보를 접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회 경찰은 이날 13명을 의사당 불법 진입 의혹으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또 이와 별개로 워싱턴DC 경찰은 폭동 이후 이날 밤 68명을 체포했다. 대부분은 야간 통행금지령 위반자들이지만 무기 소지나 불법 침입 등 혐의로 붙잡힌 사람들도 있다.
제프리 로즌 법무장관 대행 등은 이미 여러 방법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나 그 지지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발신해온 이 공격에 대해 왜 대비가 안 된 듯이 보였는지에 대한 질문에 직면해 있다고 CNN은 지적했다.
의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한 법 집행기관의 대응을 조사하겠다고 다짐하며 책임자의 해임을 요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인증을 막는 게 목적이라고 밝힌 집회를 수주째 독려해왔는데도 대비가 부족했다는 점에 당황했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제이슨 크로 하원의원은 "이는 이루 말할 수 없는 비극이자 조롱이며 엄청난 보안의 실패"라며 "나는 이번에 일어난 일로 아주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의회 경찰의 스티븐 선드 서장은 이날 폭동 사건 및 그와 관련된 계획을 조사 중이라면서도 경찰의 대응을 옹호했다. 폭도들이 쇠파이프와 다른 무기들로 적극적으로 경찰을 공격했고 "큰 피해를 줘 의사당 건물로 진입하겠다는 각오가 돼 있었다"는 것이다.
워싱턴DC 경찰은 전날 폭동으로 파괴된 시설물을 수리하는 한편 의사당 서편 광장에 더 강화된 울타리를 가설하는 작업도 벌이고 있다.
오는 20일 열릴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 때 이 공간이 쓰일 예정인데 이때도 트럼프 지지자들이 이곳에 몰려들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sisyph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