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코로나 신규 확진 사흘 연속 7천명대 '고공행진'

입력 2021-01-10 07:04   수정 2021-01-11 17:34

일본 코로나 신규 확진 사흘 연속 7천명대 '고공행진'
긴급사태 재선포 후 외출자제 분위기, 작년 1차 발령 때보다 약화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사흘 연속으로 7천 명대를 이어갔다.
10일 NHK 방송에 따르면 전날(9일) 일본 전역에서 새롭게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7천790명으로 집계됐다.
일간 기준으로 가장 많았던 8일(7천882명)에 이어 역대 2번째로 많은 확진자가 나왔다.
하루 7천 명대의 확진자 수는 도쿄를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 긴급사태 재선포가 결정된 지난 7일(7천570명) 이후 사흘째다.
누적 확진자는 28만3천385명이 됐고, 사망자는 전날 59명 늘어 4천35명이 되면서 4천 명대에 올라섰다.
지난 7일 기준으로 일본 전역에서 하루 동안 이뤄진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5만2천128건으로 집계됐다.
일본 정부가 수도권 지역에 긴급사태를 재발령했지만, 코로나19에 대한 경계감은 그다지 높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업체 NTT도코모의 분석에 따르면 수도권에 긴급사태가 재발령된 후 첫 주말인 9일 정오 시점에서 긴자, 시부야, 신주쿠 등 도쿄 지역 번화가의 유동 인구는 감염 확산 전과 비교해 30~40% 감소하는 데 그쳤다.
1차 긴급사태가 발령됐던 작년 4월에 70%가량 급감했던 것과 비교하면 감소폭이 크게 줄었다.
이런 추세는 요코하마 등 다른 지역에서도 확인됐다.
일본 언론은 정부가 긴급사태를 재선포하고 불필요한 외출 자제를 호소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효과가 제한적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분석했다.
일본 정부와 지자체는 긴급사태 선포 지역의 주민들에게는 외출 자제를, 음식점 등 각종 업소에는 영업시간 단축 등을 요청한다.



한편 오사카, 효고, 교토 등 3개 지역 광역단체장은 전날 중앙정부의 코로나19 대책을 담당하는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상과 온라인 회의를 열어 긴급사태 발령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니시무라 경제재생상은 이 회의 후 연 기자회견에서 긴급사태 발령을 염두에 둬야 할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공유했다며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추가 발령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치현 등 다른 일부 지역에서도 감염자 수가 급증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도쿄 등 수도권 4개 광역지역에 먼저 재선포된 긴급사태 적용 지역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