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만에 새 사무총장 뽑는 OECD…절차는 어떻게 되나

입력 2021-01-10 10:00  

15년만에 새 사무총장 뽑는 OECD…절차는 어떻게 되나
후보자 10명 출마…4개 라운드 거쳐 2∼3명씩 탈락
현직 대통령, 전직 장관·중앙은행 총재 등 입후보
3월까지 최종 1인 선출 목표…6월 1일 임기 시작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선진국 클럽'이라고도 불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15년 만에 새로운 사무총장을 선출한다.
프랑스 파리에 본부를 둔 OECD는 올해 3월까지 최종 후보자를 선정해 이사회에서 의결하는 것을 목표로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2006년 6월부터 OECD를 이끌어온 앙헬 구리아 사무총장은 세 번째 임기를 마지막으로 자리에서 물러난다.
차기 사무총장 후보로는 스웨덴, 체코, 덴마크, 폴란드, 그리스, 스위스, 에스토니아 등 유럽권에서 7명, 미국, 캐나다, 호주 등 비유럽권에서 3명이 나섰다.
한국 등 37개 회원국 대사들은 1∼2월 사이 4번의 비공개 협의를 하고 각 단계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후보자 2∼3명을 탈락시켜 최후의 1인을 선정한다.
평가는 OECD에 부임한 지 가장 오래된 영국 대사가 선임위원회 의장으로서 각국 대사를 개별적으로 면담하고 각국의 선호를 집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선임위원회는 취합된 평가를 바탕으로 후보자를 강력(Strong), 좋음(Good), 보통(Modest Support) 등 3개 그룹으로 나눈 뒤 하위그룹에 속한 이들에게 자진사퇴를 권고한다.
본격적인 평가에 들어가기에 앞서 후보자들은 지난달 1∼11일 화상으로 회원국 대사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후보자 1명을 앉혀놓고 디지털세, 중국과의 관계 설정, 사무국 개혁 방안 등에 관한 견해를 물었다.
디지털세 부과를 두고 첨예한 갈등을 빚어온 미국과 프랑스는 OECD에서 타협점을 모색하기로 하고 휴전을 약속했었다.
하지만 OECD가 여러 제약으로 지난해 합의안을 마련하지 못한 만큼 디지털세는 차기 총장으로서 관심을 둬야 할 사안 중 하나로 꼽힌다.
중국은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보니 회원국마다 OECD가 중국과 어떤 관계를 설정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욱이 OECD가 디지털세, 기후변화 등 주요 이슈에 관한 방향을 설정할 때 중국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보니 이에 관한 후보들의 생각을 궁금해했다고 한다.
중국은 OECD 회원국은 아니지만, 인도,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네시아 등과 함께 OECD 핵심협력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차기 사무총장 후보로는 미국에서 크리스토퍼 리델 백악관 부비서실장, 캐나다에서 빌 모르노 전 재무장관, 호주에서 마티아스 콜만 전 재무장관이 도전장을 냈다.
스웨덴에서는 세실리아 말스트롬 전 유럽연합(EU) 통상집행위원, 체코에서는 블라디미르 들루히 전 산업통상부 장관, 덴마크에서는 울릭 크누센 OECD 사무차장이 입후보했다.
폴란드에서는 미할 쿠르테카 기후환경부 장관, 그리스에서는 아나 디아만토풀루 전 교육부 장관, 스위스에서는 필립 힐드브란트 전 연방중앙은행 총재가 나섰다.
에스토니아에서는 케르스티 칼유라이드 대통령이 직접 나왔다.
신임 OECD 사무총장은 올해 6월 1일 취임하며 임기는 5년이고 연임이 가능하다.
run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