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숙박앱에서 검색광고 구분 어려워…공정위 설문조사

입력 2021-01-20 12:00   수정 2021-01-20 13:36

배달·숙박앱에서 검색광고 구분 어려워…공정위 설문조사
광고표시 상단에 한 번만 하지만…해당 카테고리 전체가 광고

(세종=연합뉴스) 정수연 기자 = 소비자들은 네이버 등 포털보다 배달·숙박 앱 등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에서 검색광고와 일반 검색결과를 구분하기 더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앱마켓·O2O 분야 등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광고를 명확히 표시하도록 지도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20일 포털, 오픈마켓, 가격비교사이트, 배달·숙박 앱·부동산정보업체 등 O2O(온·오프라인 연계), 앱 마켓의 검색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 결과 O2O 사업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 광고'의 경우, 카테고리 안에 속한 상품 전체가 광고라는 것을 인식하는 비중이 24.4%였다. 대표적으로 배달의민족은 '오픈리스트 광고'라는 아이콘 아래 2∼3개의 음식점을 노출하는데, 각각의 음식점에 광고라는 아이콘을 다는 대신 검색 결과 최상단에 한 번만 한다.
희미한 색상·그림이나 모호한 표현 등 광고라는 정보를 소극적으로 표시하는 경우, 광고임을 직접적으로 표기한 사례에 비해 광고 인식률이 30% 내외로 낮았다. 야놀자가 흐릿한 색상으로 광고임을 표시한 경우 이를 인식한 비율은 27.5%, 익스피디아가 광고라는 사실을 모호한 표현으로 알린 경우에는 인식률이 33%였다. 반대로 익스피디아가 '광고'라고 직접 표현한 상품을 두고 광고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48.8%로 높았다.
공정위에 따르면 응답자의 과반(55.6%)은 플랫폼 업체가 광고 상품을 검색 결과 상단에 배치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나, 검색 결과 사이에도 광고 상품을 넣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은 35.8%만이 알고 있었다.
소비자들은 또 포털보다 앱 마켓, O2O 등 새로운 플랫폼 유형에서 순수한 검색 결과와 검색광고를 구분하는 게 더 어렵다고 인식했다.
응답자의 80.1%는 검색광고 관행에 대한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봤으며, 전체 응답자의 78.6%는 표기 형태, 글자 크기, 색깔, 표기 위치 등 광고에 관한 명확한 가이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공정위는 "검색광고 여부에 대해 소비자들이 명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앱 마켓·O2O 분야에 대한 감시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전자상거래법 개정을 추진해 검색광고를 소비자들이 구분할 수 있도록 투명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지난해 9∼11월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 1천152명을 대상으로 이용현황, 검색광고 구분 인식 정도, 향후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설문했다.

js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