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백신접종 늦어져 도쿄올림픽 개최 또다시 난항"

입력 2021-01-21 09:39  

WSJ "백신접종 늦어져 도쿄올림픽 개최 또다시 난항"
"백신접종 문제 변수로…일본 내 코로나 상황도 악화"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일본 도쿄 하계올림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년 연기됐지만 백신 접종이 늦어지면서 올해 개최 역시 위태로운 처지라고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말부터 미국, 유럽 등 각국에서 시작된 백신 접종의 속도를 끌어올려야 하는 문제, 일본 역시 백신 접종에 회의적인 국민 여론을 설득해야 하는 문제 등이 올림픽 개최의 잠재적 장애물로 부상했다는 것이다.
일본은 지난해 초부터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자 도쿄올림픽 개최를 넉달 앞둔 지난해 3월, 대회를 1년 연기하기로 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1년이 지난 지금도 팬데믹이 크게 나아지지 않았고 백신 접종 지연이라는 또 다른 변수까지 등장한 상황 속에서 일본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또다시 지난해와 같은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점을 앞두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대회를 개최하는 데 현재 가장 큰 걸림돌로 등장한 것은 백신 접종 문제다.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와 관중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지는 않겠다고 밝혔지만 일본 정부는 대회 시작일인 7월 23일 전까지 전 국민에게 백신을 접종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백신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일본에서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이다. 여론조사 기관 입소스가 지난해 10월 조사한 결과 일본인의 약 3분의 1이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지 않겠다고 답했다.


세계적으로도 백신 접종의 속도는 백신 공급 물량 부족, 접종 관련 행정처리 지연, 백신에 대한 부정적 여론 등이 더해져 목표에 못 미치는 추세다.
미국의 경우 당초 지난해 말까지 총 2천만명에게 백신 접종을 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이달 13일까지 총 1천27만8천여회분 백신이 접종된 것으로 집계됐다. 목표치의 절반을 겨우 채운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선수에 대한 백신 접종도 후순위로 밀렸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젊고 건강한 선수보다 고위험군에 먼저 백신을 접종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 지침에 따른 접종 기준이 주마다 제각각이어서 미 올림픽 위원회가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게다가 미국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선수의 훈련소가 폐쇄됐다가 다시 문을 열기를 반복하고 전지훈련도 축소되는 등 여전히 훈련 환경이 안정적이지 않다.
올림픽 개최 자체에 대한 회의적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올림픽 조직위 관계자들이 마주한 문제라고 WSJ는 지적했다.
이달 초 일본 민영방송 TBS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올림픽이 예정대로 개최돼야 한다는 응답률이 13%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12월 조사 때의 응답률(28%)보다도 훨씬 더 떨어진 수치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일본의 코로나19 상황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이달 초부터 연일 4천∼5천명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지난 14일 전국 11개 지역에 긴급사태를 확대 발령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일본 주류 사회에서는 올림픽 취소를 주장하는 목소리를 내기 꺼리는 분위기가 감지된다고 WSJ는 지적했다.
한 논설위원은 일본의 모든 주류 언론사가 올림픽 스폰서이기 때문에 대회 취소를 주장하는 사설을 쓰는 것을 주저하게 된다고 말했다고 WSJ는 전했다.
y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