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 중국대사 "동맹 통한 중국견제, 지역질서 어지럽힐 것"

입력 2021-01-28 17:53  

주미 중국대사 "동맹 통한 중국견제, 지역질서 어지럽힐 것"
"中레드라인에 도전 말라"…미중 협력사례로 한반도문제 꼽기도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신임 행정부가 동맹을 활용해 중국을 견제할 가능성과 관련, 추이톈카이(崔天凱) 미국 주재 중국대사가 "지역질서를 어지럽힐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28일 주미 중국대사관 홈페이지에 따르면 추이 대사는 전날 중국인민평화쟁취군축협회와 카터센터가 공동 주최한 행사에서 "미국에서 정책을 조정하고 동맹을 연합해 중국을 견제해야 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균형을 재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추이 대사는 "이러한 정책 조정은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비교해) 형식만 바꾸고 내용은 그대로인 것이며, 잘못된 전철을 밟아 새로운 불균형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 재임 때인 1979년 덩샤오핑(鄧小平)의 미국 방문과 미중 수교를 언급하면서 "양국은 냉전의 단단한 얼음을 깨고 이데올로기 갈등을 넘어 상호 이익과 협력을 부단히 심화시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를 겨냥해 "일부 사람이 미중관계를 서로 대립하는 위험한 심연으로 몰아넣으려 했다"고 비판하면서 "존중하고 신뢰하는 정상적인 관계를 재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이 대사는 또 "중국을 전략적 라이벌이자 가상의 적으로 보는 것은 심각한 전략적 오판"이라면서 "이에 근거해 정책을 만들면 중대한 전략적 착오를 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구체적인 문제에 있어 양측이 '선의 대 선의'로 대해야 한다. 대화 무용론을 퍼뜨리는 것은 대립을 고취하는 것"이라면서도 "중국은 주권과 통일, 영토 완전성에 대한 문제에서 어떠한 타협과 양보의 여지도 없다"고 밝혔다.
대만 문제 등에 대해서도 "미국이 중국의 핵심이익을 존중하고, 중국의 레드라인에 도전하지 말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양국이 협력하면 서로 이롭다"면서 양국의 협력 사례로 한반도 문제 및 이란 핵문제 등을 예시로 들었다.
추이 대사는 "21세기에 매카시즘이 횡행하는 곳은 없고, 어떠한 세력도 미중 국민을 봉쇄와 단절의 시대로 돌려보낼 수 없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