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학계 "중국군, 남·동중국해 드론 전력 강화해야" 제안

입력 2021-01-30 10:10  

중국 학계 "중국군, 남·동중국해 드론 전력 강화해야" 제안
"해양이익 수호 도전 직면…드론으로 선박·항공기 보완해야"
전문가 "드론전력 강화하면 주변국과 미국의 강력한 반발 초래"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중국군에 대해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에서 드론(무인기) 전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하는 중국 학계의 보고서가 나왔다.
30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항해학원과 서북공대(西北工大) 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진은 최근 펴낸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해양 방어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중, 해상, 수중 드론 전력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안(西安)에 위치한 서북공대는 중국 공업화정보부의 후원을 받는 대학으로, 미국 정부의 중국 유학생 규제 대상 대학 목록에 오른 바 있다.
보고서는 지난해 말 중국공정원(CAE)의 '전략연구'에 '해양 권리를 방어하기 위한 무인기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게재됐으며, 최근 중국의 소셜미디어(SNS)에도 공유됐다.
보고서는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와 남중국해 등을 거론하면서 "중국은 해양 이익을 수호하는 데 심각한 도전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은 댜오위다오의 주권을 지속해서 침해하고 있다. 베트남과 필리핀은 몇몇 중국의 섬들을 불법적으로 점유하고 있으며, 몇몇 주변국들은 서구 강국들의 도움을 받아 중국의 해양 자원을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중국은 방대한 면적으로 해양을 방어하고 순찰하기에 충분한 선박과 비행기를 보유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 공백을 무인기 시스템으로 채울 수 있다"고 조언했다.
중국은 전 세계 민간용 시장의 75%를 점유하는 세계 최대 드론 생산국가다.
호주 싱크탱크인 전략정책연구소의 맬컴 데이비스 선임연구원은 만일 중국이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의 분쟁 수역에서 드론 전력을 강화할 경우 호주, 인도 등 주변국은 물론 미국과 일본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은 남중국해의 약 90%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베트남, 필리핀, 대만, 말레이시아, 부르나이 등 주변국은 물론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마찰을 빚고 있다.
중국은 남중국해 주변을 따라 '남해 9단선'(南海九段線)을 긋고, 구단선 내 곳곳에 인공섬을 건설하면서 군사 기지화하고 있다.
구단선은 9개의 선을 이으면 영어의 알파벳 U자 형태를 띠고 있어 'U형선'이라고도 불리며, 소가 혀를 늘어뜨리는 형상이라 하여 '우설선(牛舌線)'이라고도 칭한다.
중국은 또한 동중국해에서는 일본, 대만 등과 갈등을 빚고 있다.
jj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