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고령층효과논란…오늘 식약처 자문결과발표

입력 2021-02-01 10:57   수정 2021-02-01 17:11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고령층효과논란…오늘 식약처 자문결과발표
고령층 대상 임상자료 불충분…EU는 18세 이상 대상 공식승인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아스트라제네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고령층 대상 효과에 논란이 일면서 오늘 공개되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전문가 자문 결과에도 관심이 쏠린다.
1일 식약처 등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임상시험에 참여한 만 65세 이상 고령층 비율은 대상자의 약 10%로, 이 백신이 고령층에 얼마나 잘 작용할지를 나타내는 충분한 결과는 아직 없다.
백신을 개발한 옥스퍼드대가 윤리적 이유로 18∼55세 연령층에서 안전성과 관련한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전에는 노령층에 대한 임상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독일과 프랑스 등 일부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65세 미만 성인에 한정해 접종해야 한다는 권고가 나오고 있다.

이런 논란에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지난달 말 18세 이상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이 백신을 공식 승인했다. 이에 앞서 유럽의약품청(EMA)은 조건부 판매 승인을 권고하면서 해당 연령대에서 나타난 면역반응을 고려하고 다른 백신들에 대한 경험에 기반할 때 보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아스트라제네카가 본사를 둔 영국은 지난해 12월 말부터 고령층을 포함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식약처도 외부 전문가 자문 회의인 '코로나19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이하 검증자문단) 회의에서 65세 이상의 고령자에서 효과와 안전성을 별도로 분석해 검토하고 있다.
이날 발표되는 회의 결과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허가 신청 이후 식약처에서 내놓는 첫 번째 평가다. 백신은 검증 자문단 회의 이후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최종점검위원회로 이어지는 '3중' 전문가 자문을 거쳐 최종 허가 및 국가출하승인이 완료된 후 공급된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접종대상 만 18세 이상, 용법·용량은 1회 접종(0.5㎖) 후 4∼12주 후에 2회 접종(0.5㎖)으로 코로나19 백신을 허가해 달라고 신청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국내 도입 계획이 다른 백신들보다 구체적이다. 정부는 이달 말 75만명분을 국내에 우선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안전성과 효과성에 가장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보건당국은 이달부터 의료진에 이어 요양병원 등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다. 요양병원 입소자에 65세 이상 고령층이 다수 포함된 만큼 식약처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접종 연령을 제한해 허가하면 보건당국의 접종 계획도 조정될 전망이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