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회장 "항체치료제 변이 대응 연구중…기술주권 확보했다"(종합)

입력 2021-02-08 17:30  

서정진 회장 "항체치료제 변이 대응 연구중…기술주권 확보했다"(종합)
김강립 식약처장 인천 셀트리온 공장 방문…"임상 3상서 효과 분명히 밝히겠다"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성분명 레그단비맙)이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지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서 회장은 8일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렉키로나주를 생산하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소재 셀트리온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서 회장은 지난해 12월 31일 회장직에서 물러났지만, 올해 3월 주주총회에서 신임 이사회 의장이 선출될 때까지는 공식 직함을 유지한다.
서 회장은 "라이브 바이러스를 가지고 (세포실험으로) 중화능력을 측정하는 연구를 하는데, 질병관리청이 스터디(연구)하고 있고, 남아프리카공화국 국립보건연구원에서도 하고 있다. 영국과 미국에서도 연구가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진단 쪽에서 기술주권을 갖고 있고 치료제 기술주권도 이번에 확보했다"며 "이 주권을 기본으로 놓고 혹시 모를 변이나 변화가 생기면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안전성이 효능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저희는 품질을 관리하고, 임상에서 조금이라도 이상현상이 보이면 즉각 리포팅(보고)하고 같이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이달 5일 셀트리온이 신청한 렉키로나주에 대해 임상 3상 시험결과를 제출하는 것을 조건으로 허가했다.
김 처장은 셀트리온의 생산 현장을 점검하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당부하고자 회사를 방문했다.
김 처장은 셀트리온의 생산 계획과 임상 진행 현황을 듣는 자리에서 "미국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항체치료제가 나왔다는 것은 환자접근과 의료진의 선택권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향후 임상 3상에서 분명한 효과가 확인된다면 환자치료에 적절히 사용될 뿐 아니라 중환자 병상 확보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 제2공장 생산 현장에서 그는 "렉키로나주는 유전자재조합의약품으로 제조공정과 시설에 대한 엄격한 관리가 중요하다"며 "품질이 우수한 의약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셀트리온 수석부사장인 윤정원 제조부문장은 "이미 10만명분의 원료의약품을 만들어놓은 상태고 추가 생산에 들어갔다"며 "일차적으로 출하를 위한 포장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윤 부사장은 "현재는 1공장에서만 렉키로나주가 생산되고 있는데 긴급할 경우 2공장까지 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