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차세대중형위성·10월 누리호 발사…2021 우주개발계획 확정

입력 2021-02-08 12:00  

3월 차세대중형위성·10월 누리호 발사…2021 우주개발계획 확정
6천150억원 투입…천리안3호 개발착수·우주환경관측 나노위성 4기 발사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오는 3월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우주기지에서 발사된다.
10월에는 독자적인 우주수송능력 확보를 위해 국내 기술로 개발 중인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쏘아 올려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16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36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서면으로 열어 이런 내용이 담긴 '2021년도 우주개발진흥 시행계획', '위성정보 활용 시행계획', '우주위험대비 시행계획' 등 3개 안건을 심의, 확정했다고 밝혔다.
확정된 시행계획은 2018년 수립된 '제3차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 등의 이행을 위한 2021년도의 구체적 실행계획으로 올해 총 6천150억원이 투입된다.
우주개발진흥 시행계획에는 누리호발사체와 위성 개발·발사, 우주탐사, 우주산업 육성 등 계획이 담겼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는 올해 비행모델(FM) 제작이 완료돼 10월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다.
현재 75t 엔진 4개를 묶은(클러스터링) 1단부 인증모델 연소시험이 진행 중이며, '누리호' 발사용 신규 발사대를 구축하고, 발사장 추적시스템 점검을 위한 모의 훈련도 할 예정이다.
500㎏ 중형급 위성 '표준플랫폼'으로 활용하기 위해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정밀 지상관측용 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오는 3월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센터에서 러시아 소유즈 발사체에 실려 하늘로 오른다.

이 표준플랫폼을 활용한 정지궤도 공공복합통신위성(천리안 3호) 개발도 시작된다. 천리안3호는 수재해 감시, 해경활동 지원, 재난지역 긴급통신 지원 등 재난·안전 대응과 GPS 보정신호 제공, 미래 위성통신 기술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게 된다.
차세대중형위성은 현재 1호, 2호, 4호가 개발 중이며, 3호, 5호는 올해와 내년 각각 개발이 시작된다.
전천후 지상관측을 통한 국가안보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발 중인 다목적실용위성 6호, 7호는 2022년 발사를 목표로 총 조립 및 기능시험 등 마무리 작업에 들어간다.
우주탐사 부문에서는 우리나라 최초 '달 탐사 궤도선'에 실려 달 표면 촬영 등 임무를 수행할 탑재체를 궤도선과 조립하고 달 궤도선 시스템 총조립시험을 시행, 2022년 발사를 준비한다.
우주환경을 관측해 우주날씨 이해 및 우주재난 대응을 위한 기초연구에 활용할 10㎏급 나노위성 4기가 한국천문연구원 주도로 하반기 카자흐스탄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KPS) 구축 사업이 올해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내년 시작되고, 우주분야 미래선도기술 개발을 위한 스페이스챌린지 사업 6개 신규과제에 40억원을 지원한다. 발사체·위성 등 체계사업에 활용되는 핵심부품 국산화를 위해 기업 주관의 R&D를 지원하는 '스페이스파이오니어 사업'이 새로 추진한다.
이번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에서는 위성 활용 활성화를 위한 '위성정보 활용 시행계획', 우주물체의 추락·충돌 등 우주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남반구에 1.5m급 광시야 광학망원경 설치를 추진하는 '우주위험대비 시행계획'도 심의, 확정됐다.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 위원장인 정병선 과기정통부 1차관은 "2021년은 우리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와 차세대중형위성 1호 발사 등 국민의 관심과 기대가 큰 우주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cite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