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매체, 무역 제재 추진 영국에 "노동문제 가장한 무역장벽"

입력 2021-02-08 14:25  

中매체, 무역 제재 추진 영국에 "노동문제 가장한 무역장벽"
"반중 정치인들, 자유무역 저지를 위해 거짓으로 중국 비난"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영국이 신장(新疆)위구르 지역 인권탄압을 이유로 중국에 대한 무역 제재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중국 관영매체가 '노동문제를 가장한 무역장벽'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8일 영국 상원을 통과한 무역법 개정안 중 2개 조항이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신문은 "일부 반중 정치인과 언론이 신장 위구르 지역 문제를 거론하는 분위기 속에서 영국의 무역법 개정안은 양국의 자유무역 저지를 목표로 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동 문제를 가장해 무역장벽을 세우고, 외부 도전을 억제하는 동시에 국내 정적들을 짓누르는 것은 영국의 전통적인 정치적 '기술'이라고 비판했다.
중국 문제, 특히 위구르족의 복지에 관심을 둔 게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는 주장도 했다.
법안을 발의한 데이비드 올턴 영국 상원의원에 대해서는 "반중 문제를 빈번히 제기하면서도 영국이 관여한 아프가니스탄 전쟁이나 이라크 전쟁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고 거짓말로 중국을 비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영국 상원은 최근 '제노사이드'(인종청소) 가담국에 무역 제재를 가하는 방안을 담은 무역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법안은 지난달 초 하원에서 근소한 표 차이로 부결됐으나 상원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해 가결한 만큼 조만간 하원 통과도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노사이드는 독일 나치 정권의 유대인 대학살 뒤 만들어진 용어로 특정 집단을 파괴할 목적으로 자행되는 반인류 범죄다.
서방에서는 신장 지역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 당국의 탄압이 민족 말살에 가깝다고 보고 이를 제노사이드로 규정하려는 움직임이 목격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영국의 무역법 개정안에 대해 "법안에 중국을 적시한 것은 아니지만 중국 공산당의 대량학살을 염두에 둔 법"이라고 해석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