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체 "바이든, 새해전날 인사로 중국인에 선의 표현"(종합)

입력 2021-02-11 20:35  

중국 매체 "바이든, 새해전날 인사로 중국인에 선의 표현"(종합)
"바이든, 새해 전날 통화로 '충돌' 아닌 '경쟁'에 방점"
"오늘 통화, 양국 관계 '수위 조절' 역할…미, 중과 더 많은 협력 원해"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 관영 매체들은 1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첫 전화통화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이 양국 관계 개선에 대한 '선의'를 표현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새해 전날 통화가 이뤄진 것에 방점을 찍었으며, 향후 중미 간 협력이 이뤄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띄웠다.
이는 백악관이 통화 직후 낸 자료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의 강압적이고 불공정한 경제적 관행과 홍콩에 대한 탄압, 신장에서의 인권 유린, 대만을 포함한 역내에서 점점 더 독선적인 행동에 대해 근본적인 우려를 강조했다"고 밝힌 것과 뚜렷하게 대비된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사설에서 "이날 통화에서 가장 주목할 것은 시점"이라며 "중국 음력 새해 전날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 국민에게 신년 인사를 전한 것은 시 주석과 중국 인민에 대한 존경을 표한 것으로 읽힌다"고 해석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이런 선의를 통해 최근 미 새 행정부가 보내온 대중 강경 메시지와 균형을 맞추길 원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한 양국 모두 두 정상 간 통화가 얼마나 길게 이뤄졌는지는 공개하지 않았고 백악관은 통화 내용에 대해 짧고 선별적인 내용만 공개했지만 "양쪽이 공개한 내용 모두 외부의 예상과 맞아떨어진다"고 평가했다.
환구시보는 시 주석과 바이든 대통령이 그간 여러차례 접촉했고 서로 친숙하다면서, 전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때보다 향후 4년간 더 신뢰 있는 중미 간 소통 채널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의 "미중이 충돌할 필요는 없지만 극한의 경쟁이 있을 것"이라는 발언을 언급하면서, 새해 전날 양국 정상 간 통화가 이뤄진 것은 바이든 대통령이 충돌이 아니라 '경쟁'에 방점을 찍고 싶어한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해석했다.
환구시보는 또 미 국방부가 중국 태스크포스를 설치해 대중국 국방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일각에서 중국에 대해 더 강경하게 나가자고 하는데 이는 미국에 위험부담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미 간 차이를 관리하는 것은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과 진지하게 논의해야 할 핵심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국이 윈윈하는 것은 현대 인류문명과 지혜의 승리이고 반대로 양국이 심각한 충도로 치달으면 인류 전체의 비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양국 지도자가 '특별한 날'에 공동으로 중미 간 상호이해를 높이고 차이를 통제하고자 하는 선의의 태도를 보여줬다"면서 양국 사회도 이에 부응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통화가 단기적으로 양국 관계 '수위 조절'(tone-setter) 역할을 했으며 양국이 건설적인 대화와 협력을 통해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길 희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시 주석은 통화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과거 미국의 특성을 '가능성'이라고 말한 것을 인용하면서 그런 가능성이 양국 관계를 긍정적 방향으로 이끌길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첫날인 지난달 20일 행정부 관료들을 대상으로 한 화상회의에서 한 발언을 인용한 것이다.
당시 바이든 대통령은 "오래전 티베트고원에 시진핑과 함께 갔을 때 시진핑이 비공식 만찬에서 내게 미국을 정의할 수 있냐고 물었다"며 "나는 '한 단어로 할 수 있다. 가능성이다. 세계 어떤 나라와도 달리 우리는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어떤 것도 가능하다고 믿는다'고 대답했다"고 밝혔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이었던 2011년 중국을 방문했을 때 당시 부주석이었던 시 주석을 만났던 일화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중국사회과학원의 미국 전문가 루샹(陸翔)은 글로벌타임스에 "시 주석은 이 일화를 통해 두 지도자 간 친숙함을 언급했다"면서 "중국은 바이든 대통령이 상상력을 발휘해 양국 관계를 정상궤도로 돌려놓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이 외에도 다수의 전문가를 인용해 이날의 통화가 대립보다는 협력을 강조하는 데 방점이 찍혔다고 강조했다.
중국 국제문제연구원 미국연구소 장텅쥔(張騰軍) 연구원은 "통화내용을 볼 때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이익을 지키면서도 중국과 더 많은 협력을 원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외교대 국제관계연구소 리하이둥(李海東) 교수는 그간 중국 지도자는 미국의 새 대통령이 뽑히면 곧바로 통화를 했다면서 이번에는 첫 통화까지 한 달 가까이 걸린 것은 미국 측에 그 이유가 있다고 지적했다.
리 교수는 그러나 "중국 새해 전날 전화통화를 한 것은 바이든 대통령이 양국 관계를 개선하고 상호 간 차이를 통제하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이는 양국 관계가 악화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는 좋은 신호라고 덧붙였다.
푸단대 미국연구센터 신창(信强) 교수는 "바이든 대통령이 홍콩과 대만, 신장 문제를 거론했지만 이는 중국을 압박하는 미국 지도자들의 오랜 전술을 따른 것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전임자와 달리 중국에 대해 일방적으로 제재를 가하는 대신 대화를 통해 차이를 관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