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미얀마 최고사령관 등 군부 제재…원조는 시민사회로 이전

입력 2021-02-12 06:07   수정 2021-02-12 08:41

미, 미얀마 최고사령관 등 군부 제재…원조는 시민사회로 이전
개인 10명·기업 3곳 제재…정부에 혜택 될수있는 470억원 차단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은 11일(현지시간) 쿠데타를 일으킨 미얀마 군부를 제재 대상에 올리고 원조도 시민사회 쪽으로 돌리는 제재를 단행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전날 미얀마 군부 제재를 위한 행정명령을 승인했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나온 조처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쿠데타에 책임이 있는 전·현직 군부 당국자 등 10명에 대한 자산 동결과 거래를 금지하는 제재를 부과했다.
여기에는 미얀마의 모든 권력을 틀어쥔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과 소에 윈 부사령관이 포함된다. 이 두 사람은 과거 소수민족인 로힝야족 탄압으로 인해 이미 미국의 제재대상에 올라있다.
4명의 각료 등 8명은 추가로 제재 대상에 올랐다.
이들의 부인과 성인 자녀 역시 제재 대상에 오를 수 있다.
재무부는 또 군부와 강력하게 연결된 보석 관련 등 3개 기업도 제재대상으로 지정했다. 이들 기업과 거래할 경우 미국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미얀마 군부, 쿠데타와 연관된 다른 기업에 민감한 품목의 수출을 제한하거나 국방부 등으로 수출 제한을 부과하는 조치도 이뤄진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성명에서 "버마(미얀마) 군부가 방향을 바꾸지 않으면 우리는 추가 조처를 할 준비가 돼 있다"며 "평화 시위대를 향해 더 많은 폭력이 생긴다면 오늘의 제재는 시작에 불과함을 알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백악관도 이번 제재가 영구적일 필요는 없다며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에 권력을 돌려줄 것과 억류된 이들의 석방, 평화로운 시위 보장을 요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미국 내 버마 정부 자금 10억 달러에 군부가 부적절하게 접근하는 것을 막을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은 또 국제개발청(USAID)이 미얀마에 제공하는 원조 중 정부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4천240만 달러(약 470억 원)를 시민사회 지원과 강화로 돌릴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보건과 식량, 독립언론, 평화와 화해 노력을 위한 6천900만 달러의 지원은 유지한다고 말했다. 로힝야족 등에 대한 인도적 지원도 계속 제공한다고 밝혔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