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바이든 취임 첫 한주 美옥수수 대량 수입

입력 2021-02-13 12:47  

중국, 바이든 취임 첫 한주 美옥수수 대량 수입
사상최대 586만t 옥수수 사…"식량안보 강조 따라 향후 수입량 감소 전망"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직후 일주일간 미국산 옥수수 수입을 대폭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3일 미국 농무부 자료를 인용해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일주일간 중국 측이 586만t의 미국산 옥수수를 사들였다고 보도했다.
이는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1999년 이후 가장 큰 규모다. 직전 주의 7만여t와 비교해도 구매 규모가 급속히 커졌다.
미국 농무부는 올해 9월 끝나는 2020∼2021 무역 연도에 중국이 미국산 옥수수 1천750만t을 수입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는 전 무역 연도 대비 배 이상 증가한 규모다.
미 농무부는 또 최근 펴낸 보고서에서 2020∼2021 무역 연도 중국에 수출될 옥수수, 대두 수입량을 각각 300만t씩 상향 조정하는 등 올해 자국 농산물의 대(對)중국 수출 전망을 낙관했다.
미국과 중국은 작년 1월 양국 간 '관세 난타전'을 더 악화시키지 않는 것을 전제로 중국이 미국에서 농산물을 포함한 대량의 상품·서비스를 추가 구매하는 것을 골자로 한 1단계 무역 합의를 체결했다.
중국이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직후 대규모 옥수수 구매에 나선 것은 새 미국 행정부에 우호적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다만 적지 않은 전문가는 중국이 미중 신냉전을 맞아 전략적인 차원에서 식량 안보를 강화하고 나선 상황이어서 향후 내부 식량 증산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수입 의존도를 낮출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로리 그린 TS롬바르드 이코노미스트는 SCMP에 "올해 하반기 중국의 돼지가 부족 상태에서 남아도는 상태로 바뀜에 따라 올해까지는 중국의 (사료용) 옥수수 수입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도 "과도한 외부 식량 의존은 근본적으로 새롭게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자립 경제와 국가 안보와 양립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베이징의 농업 컨설턴트인 마원펑은 중국의 올해 곡물 수입이 작년과 비교해 안정세를 유지하거나 심지어 감소할 수 있다면서 중국 측이 앞선 계약분만 우선 구매하고 신규 구매 계약을 많이 체결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