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에볼라 비상…4명 사망 기니 '유행' 공식 선포(종합)

입력 2021-02-14 23:52  

아프리카 에볼라 비상…4명 사망 기니 '유행' 공식 선포(종합)
민주콩고 북부서도 1주일새 4번째 발병사례 보고




(카이로·서울=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박대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통을 겪는 아프리카에 에볼라 바이러스 공포까지 덮쳤다.
5년 만에 다시 다수의 감염자와 사망자가 발생한 서부 아프리카의 기니는 '에볼라 유행'을 공식 선포했고, 중부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에서도 1주일새 4번째 감염 사례가 확인됐다.
14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기니 국가 보건 안전청의 사코바 케이타 청장은 이날 자국내 에볼라 유행을 공식 선언했다.
그는 이날 긴급회의 직후 "오늘 이른 아침에 연구소에서 에볼라 바이러스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서아프리카에서 에볼라 유행은 지난 2013년∼2016년 이후 처음이다.
앞서 기니 보건부는 전날 에볼라 바이러스 의심 증세로 4명이 사망했다고 전한 바 있다.
남동부 은제레코레에서 간호사 1명이 지난달 말 질병에 걸려 사망한 뒤 2월 1일 매장됐는데, 이 간호사의 장례식에 참여했던 이들 중 8명이 설사와 구토, 출혈 등 에볼라 감염 증세를 보였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이들 8명 가운데 3명이 추가로 사망했으며, 4명은 입원 중이라고 당국은 부연했다.
아프리카 중부의 민주콩고에서도 지난 7일 석 달 만에 에볼라 사망자가 보고된 이후 4번째 감염 사례가 확인됐다.
유진 은잔주 살리타 민주콩고 보건부 장관은 북부 키부주에서 이달 들어 4번째 에볼라 환자가 확인됐다고 전했다.
에볼라는 소량의 체액만으로도 전염되는 병원균으로, 감기 증세를 동반한 고열과 내부 장기 출혈을 일으켜 환자를 단기간에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전염병이다.

앞서 서아프리카에서는 지난 2013년 말 기니와 시에라리온, 라이베리아의 수도를 중심으로 에볼라 바이러스가 창궐해 2016년까지 1만1천300명이 사망한 바 있다.
비정부 국제기구인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가비)에 따르면 이때의 에볼라 확산이 백신 개발에 속도를 가했고, 향후 발병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현재 50만 도스의 백신이 비축돼 있다.
기니와 별개로 민주콩고에서도 최근 에볼라 바이러스 사망자가 나와 당국이 12번째 유행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콩고에서는 지난 1976년 에볼라 강 인근에서 바이러스가 처음 발견된 이후 11차례 유행이 있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해 민주콩고의 에볼라 유행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하기도 했다.
11번째 유행에 따른 비상사태는 6개월만인 지난해 11월 종료됐지만 130명이 감염돼 이 중 55명이 사망했다.
pdhis959@yna.co.kr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