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위안부 전문가, 램지어 비판 "증거의 산 무너뜨려 세운 결론"

입력 2021-02-23 06:01   수정 2021-02-23 07:31

中 위안부 전문가, 램지어 비판 "증거의 산 무너뜨려 세운 결론"
30년 위안부 연구 쑤즈량 교수 "논문 그대로 실으면 학술지 치욕"
"죄 인정 안 하는 일본 때문에 위안부 문제 해결 안 돼" 주장도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30년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연구에 천착해온 쑤즈량(蘇智良) 중국 상하이사범대 역사학과 교수는 존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교수의 '위안부 논문'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많은 증거가 산처럼 쌓여 있기에 이 산을 밀어 무너뜨려야만 램지어 교수의 결론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중국위안부문제연구센터 주임(소장)이기도 한 그는 23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램지어 교수의 논문이) 허구로서 설득력이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근대사 전공자인 쑤 교수는 1991년부터 30년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연구해온 학자로 위안부 문제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자 중 한 명이다. 중국 전역에 산재한 수백여 곳의 일본군 위안소 대부분을 그와 제자들이 발견했다.


쑤 교수는 램지어 교수가 자유로운 '계약'의 관점에서 위안부 문제를 조명한 것에서부터 역사적 진실을 발견하는 데 근본적 한계가 있다고 짚었다.
그는 "그의 짧은 논문 표제어는 '계약'인데 계약서가 있어 강요당한 게 아니고 인신의 자유를 잃은 것이 아니라는 그의 관점은 설득력이 없다"며 "법학으로 역사를 연구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법학 역시 역사를 연구하려면 증거를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쑤 교수는 램지어 교수가 논쟁적 논문을 쓴 목적이 위안부 문제에 관한 기존의 국제적 합의를 흔들기 위한 것으로 판단하면서 강력히 강력히 논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는 위안부가 일본군과 일본 정부가 운영한 성노예 제도의 성격을 띠는 것을 부정하려고 시도한다"며 "1990년대 초 일본 우익 관점으로 되돌리려는 것이라는 점에서 그의 주장을 용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쑤 교수는 램지어 교수의 논문 '태평양 전쟁에서 성매매 계약'이 그대로 국제 학술 저널인 국제법경제리뷰를 통해 정식으로 출간되는 것에도 강력한 반대 의사를 피력했다.
그는 "국제법경제리뷰가 이렇게 형편없는 논문을 싣는다면 이 저널의 치욕이자 영원히 오점을 남기는 것"이라며 "이는 편집장과 편집인들이 무엇이 좋은 논문인지 무엇이 수준이 낮은 논문인지를 구별할 능력이 한참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과 관련된다"고 주장했다.
쑤 교수는 또 한국과 일본 사이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오랫동안 해결이 어려운 민감한 이슈로 남아 있는 근본적 원인은 일본 측에 있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원인은 일본이 죄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으로 독일이 일본처럼 했다면 유럽에 평화는 없었을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 시절 한일 위안부 합의 때처럼 돈을 줬으니 다시는 언급하지 말라 이런 식의 태도는 죄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