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6개국 11건 무역기술장벽 해소…"수출기업 지원"

입력 2021-03-01 11:00  

국표원, 6개국 11건 무역기술장벽 해소…"수출기업 지원"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은 지난달 22∼26일 화상회의로 열린 '2021년 제1차 세계무역기구(WTO) 무역기술장벽(TBT) 위원회'에서 우리 기업의 수출 애로 11건을 해소했다고 1일 밝혔다.
무역기술장벽은 국가 간 서로 상이한 기술 규정, 표준, 시험인증 절차 등을 적용해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저해하는 무역 장애 요소를 말한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칠레 등 6개국으로부터 11건의 기술 규제에 대해 개선, 시행 유예, 개선 검토 등의 성과를 도출했다.
우선 인도는 냉장기기에 국제표준과 동일한 시험 항목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에어컨과 부품, 화학물질 4종(톨루엔·무수프탈산·테레프탈산·탄산칼륨)에 대한 인증 시행을 연기하기로 해 우리 기업이 충분한 준비기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사우디는 히트 펌프식 의류 건조기 에너지효율의 허용오차 범위를 국제표준(IEC)과 일치하도록 개정, 우리 수출 제품의 현지 리콜 우려를 사전에 제거했다.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은 상업용 에어컨 및 포장재 라벨에 포함되는 QR 코드 발급 시스템을 개선했으며, 칠레는 세탁기 관리 규정 중 에너지 및 물 소비량 허용 오차 범위의 하한선 기준으로 인해 고효율 세탁기의 판매를 저해한다는 우리 요청을 받아들여 개정하기로 했다.
짐바브웨는 가전기기 에너지효율 규제의 모호한 표현을 고치고 품목별 기준 등의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하기로 했다. 르완다는 우리가 요청한 냉장고 및 에어컨 에너지효율 규제의 시행일과 요구 조건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미국, 유럽연합(EU) 등과 공조해 아직 해결되지 않은 8개국의 14개 기술규제를 특정무역현안(STC)으로 제기했다.
특정무역현안은 무역장벽 영향이 크거나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항, 국제적인 공조가 필요한 사항을 각 회원국이 WTO TBT 위원회에 공식적으로 이의 제기하는 안건이다.
국표원 관계자는 "이번 협의 결과를 관련 업계에 신속히 전파해 수출기업이 즉시 활용하도록 하고, 아직 해결되지 않은 사항은 업계와 관련 부처가 대응 전략을 마련해 외국 규제 당국과 계속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